검색어 입력폼

순환론과 토인비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토인비를 중심으로 순환론적 역사관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각주가 다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문
1. 고대 동양세계의 순환론
2. 고대 그리스 , 로마의 순환론
3. 순환론적 역사관의 거부와 부활
4. 토인비의 문명사관
-문명의 발생
-문명의 성장
-문명의 쇠퇴
-문명의 해체
Ⅲ. 마치는 글 - 순환론과 토인비에 대한 비판과 평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역사관이란 인류 역사 전체를 통일적으로 관찰하는 하나의 사고체계를 갖춘 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사관은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하는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 역사의 다양한 관점을 역사의 유형이라고 하는데 영국의 복음주의 사학자이며 스코틀랜드 스털링 대학 교수인 베빙턴은 자신의 저서 「역사관의 유형들」에서 역사의 유형을 5가지로 설명하였다. 그것은 순환론적 사관, 기독교 사관, 계몽주의 사관, 역사주의 사관, 마르크스주의 사관이다. 이글에서는 하나하나의 사관을 설명하진 않겠다. 이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사관은 순환론적 사관이고 이를 토인비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려 한다.
순환론은 자연계에서 계절이 순환하는 것으로부터 유추하여 역사도 순환 유형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순환론은 국가, 문명, 심지어 우주전체의 흥망을 서사시적인 형태로 생각한다. 이 순환론에 대해서는 문명의 변화를 설명하는 토인비의 사상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토인비는 문명을 자신의 역사원리인 도전과 응전의 관점에서 탄생, 성장, 붕괴, 해체의 과정으로 보았다.
이는 순환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이제 본문을 통해 고대의 순환론과 역사상 순환론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살펴본 다음 토인비의 사상을 통해 순환론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고 순환론을 보는 바른 역사적 시각을 정립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데이빗 베빙턴『역사관의 유형들』(IVP, 서울, 1997)
임희완『20세기의 역사철학자들 -토인비에서 윌러스타인까지-』(건국대학교출판부, 서울, 2003)
권태경『대학청년들을 위한 기독교 세계관과 역사』(그리심, 서울, 2002)
임희완『역사학의 이해』(건국대학교출판부, 서울)
A.J토인비, 최혁순 옮김 『역사와 세계와 인류』(집문당, 서울, 1993)
류영박 『역사이론』(푸른사상사, 서울,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