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UCC와 대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주제선정의 동기
2.문제제기

Ⅱ.본론
1.UCC란?
2.UCC와 대선
3.UCC 분석
4.UCC와 대선에 관한 법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UCC란?
■우선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즉 이용자가 손수 제작한 동영상을 뜻한다. 네티즌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서 인터넷에 올린다는 것이다. 이런 UCC는 2002년 대선때부터있었던 것으로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인기 영화 “실미도”나 “친구” 의 포스터에 대선 후보들의 얼굴을 붙여 만든 것 등이 대표적인 UCC라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전부터 활발했던 UCC가 이번 17대 대선에서 크게 주목받는 이유는 예전과 비교되지 않는 UCC의 양과 단순한 포스터 패러디에서 벗어나 동영상물이 주류를 이룬다는 점에 있을 것이다. 즉, 전국 곳곳에 깔려 있는 초고속 통신망, 싸이월드로 대표되는 개인 미니홈페이지의 유행, 필수품이 되어버린 디지털 기기 등으로 인해 UCC 동영상 열풍이 불고 있는 것 이다. 일부사람들은 UCC를 오직 동영상이라고 혼동할 정도이니 UCC 동영상의 열풍은 가히 폭발적이다.

2.UCC와 대선
ㄱ.지난 대선과 미국 대선
■우선 16대 대선을 통해서 UCC와 대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아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이 대통령을 만들었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인터넷, 그중 UCC를 잘 활용한 노무현 16대 당시 대선후보를 들 수 있다. 그는 동영상에서 기타를 치는 모습을 보이며 네티즌들에게 감성적인 모습을 보였고 결정적으로 눈물을 흘리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폭발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이러한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노사모는 더욱 인터넷 활동에 박차를 가해 결국 그를 대통령에 당선시키고야 말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