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망똥 레몬 축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 축제 중 망똥의 레몬 축제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망똥 레몬 축제의 탄생과정
2. 축제 내용
3. 망똥 레몬 축제 준비
4. 망똥 레몬 축제의 경제적 효과, 평가
5. 망똥 레몬 축제의 성공요인과 배울점

본문내용

망똥(Menton)은 니스에서 동쪽으로 28km 거리에 있는 해안도시로 이탈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망똥은 주위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북쪽으로 불어오는 찬바람을 막아주고, 앞쪽은 지중해 바다를 바라보고 있다. 이러한 자연적 조건으로 인해 예로부터 달콤한 오렌지와 강렬한 신맛을 내는 레몬의 산지로 유명하다. 망똥 지방에서 생산되는 레몬은 무엇보다 그 맛과 저장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이곳의 전설에 의하면 아주 먼 옛날 이브가 낙원에서 레몬을 하나 훔쳐 이곳에 심었다고 한다. 매년 2월에 개최되는 망똥 레몬 축제는 오렌지와 레몬으로 조형물을 만들어 전시하고 퍼레이드를 벌이는 세계적으로 독특한 농산물 축제이다. 인구 3만명의 소도시에서 벌어지는 농산물 축제를 보기 위해 주민의 10배에 해당하는 30만명이 이곳을 방문한다. 이와같이 지역의 특산물축제를 벌여 나아가 지역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망똥 레몬 축제의 탄생과정과 행사의 내용, 성공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망똥 레몬 축제의 탄생과정

1895년에 숙박업계에 종사하는 망똥의 주민들이 겨울에 침체된 도시 분위기를 생기 있게 하기 위하여 가장행렬을 해보자고 시의회에 장하면서 망똥의 카니발은 시작된다. 이리하여 1896년부터 망똥 카니발이 개최되어 지역주민과 부유한 피한객들을 불러들였다. 당시 망똥은 따듯한 기후로 인하여 1880년대 이래 겨울 휴양지로서 인기를 끌어왔다. 왕과 왕자, 예술가들이 망똥을 찾아왔고, 호화로운 빌라들이 건축되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망똥 카니발은 모든 면에서 니스 카니발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어서 특색이 없었다. 1929년, 당시 망똥은 유럽 대륙에서 제 1의 레몬 생산 도시였다. 한 숙박업자가 리비에라 호텔의 정원에서 꽃과 감귤류를 이용한 전시회를 열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실행에 옮겼다. 이때의 성공에 힘입어 다음 해에는 레몬과 오렌지로 장식한 마차들이 망똥의 아가씨들과 거리에서 퍼레이드를 벌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