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DB의 역사,파일시스템,DBMS의 종류에 대해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DB의 간략한 역사와 파일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DBMS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
(각 내용에 대해 1페이지분량씩)

목차

1) DB의 역사에 대하여
2)파일시스템에 대하여
3) DBMS의 종류 및 각 특성
①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RDBMS)
②계층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HDBMS)
③네트워크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NDBMS)
④객체지향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OODBMS)
⑤객체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ORDBMS)

본문내용

1) DB의 역사에 대하여

컴퓨터의 등장 이후 초창기에는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였다. 즉, 파일에 데이타를 단순히 저장하고 읽기만 했으며, 이러한 데이타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파일 시스템상에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야 했다. 또한, 사용자의 요구가 바뀔 때마다 애플리케이션은 변경되거나 심지어는 다시 개발되어야 했으며, 그 기능 또한 동시에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극히 제한적이었다.

1960년대 말에 처음으로 ‘데이터베이스’란 용어가 생성. `한 조직의 응용 시스템들이 공용(shared)하기 위해 통합(integrated), 저장(stored)한 운영(operational) 데이타의 집합`이란 개념으로 정의되고, 곧 이어 데이타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인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가 소개되었다. 이때에는 IBM과 인텔의 계층형 데이터 베이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초창기의 데이터 베이스는 계층적 데이터 모델과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에 기반을 두었다.

1970년대에 이르러 컴퓨터는 좀 더 대중화되었는데, 1978년에 첫 번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제품인 오라클 1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오라클(Oracle)은 대단히 높은 인기를 끌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오라클은 최초의 상용 관계형 DBMS란 점이다. 한마디로 현대적 의미의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을 보통 사람들이 만져볼 기회는 오라클이 처음이었다.

1990년대 객체지향 기술은 소프트 웨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개념들 중의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도 상용 제품들이 하나 둘씩 발표된다. 또, DOS에서 윈도우로의 발전, 그리고 TCP/IP를 중심으로 한 C/S의 발전, 더 막강해진 하드웨어와 눈부시게 성장한 DBMS는 모든 프로젝트의 중심에 DBMS를 두게 되었다. 오라클과 MS의 SQL 서버는 놀랍도록 발전해 종래의 프로그램이 맡던 자료구조까지도 DBMS가 맡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