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약학]성인 간호: 위암(Stomach Cancer) OP 환자 간호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위암 op 환자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수술 전 간호
Ⅱ. 수술 후 관리/간호

본문내용

Ⅰ. 수술 전 간호
1. 환자를 이완시키기 위해 모든 진단검사와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2. 수술의 형태와 목적, 수술 후 간호에 대해 설명한다 (예: 정맥주사, 환자 자가통증조절기-PCA, 비위관, 외과적 배액, 절개부위 간호, 문합술의 가능성).
3. 기침, 체위변경, 심호흡, 폐활량계의 사용, 절개 부위의 지지법을 교육하여 수술 후 합병증을 최소화한다.
4. 수분과 전해질 균형, 영양상태를 호전시키기 위해 수술 전 IV 수액 또는 총 비경구적 영양-TPN을 투여한다.
5. 섭취량과 배설량을 측정한다.
6. 수술 전 검사를 시행한다.
7. 수술 전날 자정부터 금식을 하도록 지시한다. 지시되면 약물 복용도 중단한다. 이것은 위장관을 청결하게 유지한다.
Ⅱ. 수술 후 관리/간호
1. 매 교대 근무시 또는 더 자주 신체사정을 실시한다.
① 감염과 쇼크의 징후를 파악하기 위해 활력 징후를 측정한다 - 발열, 저혈압, 빈맥
② 쇼크, 탈수, 불균형의 징후를 파악하기 위해 섭취량과 배설량을 측정한다. 모든 배액을 배설량에 포함시킨다.
③ 통증, 팽만, 강직과 반동성 압통의 증가 등을 규명하기 위해 복부를 사정한다. 이것은 수술 후 합병증을 나타낼 수 있다. 비정상적인 소견을 보고한다.
④ 수술 직후 단계에 장음이 소실되거나 희미해질 수 있다.
⑤ 드레싱과 절개 부위를 평가한다. 화농성 또는 혈액성 배액, 악취와 출혈 또는 감염을 나타내는 비정상적인 압통 또는 절개 부위의 발적을 사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