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아우식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치아우식증

목차

목차



Ⅰ치아우식증(충치)이란


Ⅱ치아우식증(충치)의 원인


Ⅲ치아우식증(충치)의 진행과정


Ⅵ치아우식증(충치)의 예방


Ⅴ치아우식증(충치)의 치료

본문내용

Ⅰ치아우식증(충치)이란

음식물 중 탄수화물 특히 설탕이 침(타액)안에 있는 세균과 작 용하여 일정시간이 지나면 산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산은 치아와 접촉하여 무기물질을 용해시키거나 탈회시키므로 치아조직을 손상, 또는 파괴되는 현상을 충치라 한다.
충치는 처음에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법랑질에서 시작되며 이를 방치할 경우 신경조직에까지 손상을 받게 되고 더 진행되면 뿌리(치근)밑의 조직까지 파급된다.
충치가 법랑질에만 한정되는 초기에는 특별하게 불편하거나 통증을 느끼지 않으나 점차 진행되어 상아질이나 신경조직에까지 파급되면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등 일상적인 가벼운 자극에도 통증을 느끼거나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만큼 극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외관상 치아표면에 검게 변하는 것을 시작으로 충치가 많이 진행되면서 잇몸이 붓거나 고름주머니가 생기고 아주 심할 때는 얼굴에까지 종창현상을 보인다. 또 충치가 심해지면서 저작 기능이 떨어지고 한쪽으로만 씹거나 식욕부진을 나타내고 전신적인 쇠약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
치아우식증은 누구에게나 널리 퍼져있는 범발성 질환(pandemic disease)이다. 또한 진행 과정이 서서히 이루어져 가는 만성 질환(chronic disease)이기도 하다. 그리고 일단 한번 질병에 이환되면 원상으로 회복되지 않으며(irreversible), 이환된 정도나 양에 따라 계속 축적되는 질병(accumulative disease)이다.
역학적인 특성으로는 고대인이나 근대인보다는 현대인에서 더 빈발하고, 성인보다는 아동의 치아에서 빈발하며, 미개국가 국민에서보다는 개발국가 국민에서 비교적 높게 발생되나 최근에는 사회보장이 잘된 개발국가에서 예방진료나 예방사업의 결과로 오히려 우식 발생이 낮아지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성인에 있어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빈발하는 것으로, 유치에 있어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빈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