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발전의 생태, 녹색관광 전략 (함평마을을 사례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지역의 개관

본론
1. 함평지역 관광자원 특징과 문제점
1) 함평지역 관광자원의 특징
2) 함평지역 관광자원의 개발잠재력

2. 함평군의 생태, 녹색관광 개발전략
1) 나비축제의 활성화 추진
2) 농업적 토지이용과 농촌경관의 관광상품화 전략
3) 생태관광객을 위한 관련 인프라의 확충
4) 민박시스템의 정비 및 브랜드화
5) 아름다운 ‘지역만들기’ 운동의 추진
6) 녹색관광과 장수마을의 결합전략
7) 관광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지속적인 투자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1) 연구목적
관광활동의 대중화와 세계화로 관광산업은 크게 변화되었고, 1980년대 후반부터 매스투어리즘을 대체하는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대안관광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대안관광의 주요한 논의는 지역과 주민의 입장에서 관광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다(Shaw and Williams, 1994).
최근 등장하고 있는 대안관광에는 문화관광, 유산관광(heritage tourism), 모험관광, 생태관광(eco-tourism), 녹색관광(green tourism)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 대안적인 관광활동 중에서 관광개발에 따른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지역민의 개인적인 삶에 파고들면서 지역민과 일체성을 강조하는 친환경적 관광활동이 바로 생태관광과 녹색관광이다(Shaw and Williams, 1994; Williams, 1998).
생태관광이란 자연에 기초를 둔 관광과 생태여행이 복합해서 생긴 개념이다. 즉, 생태관광은 기본적으로 자연생태계의 보존과 지역의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관광지를 개발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새로운 관광개발 전략이다. 그러나 생태관광이라는 개념은 최근에 갑자기 등장한 새로운 것이 아니다.
생태관광은 자연관광과 야외휴양에 그 기원을 두는 관광활동으로서 지금부터 100년전 미국의 엘로우스톤과 요세미티 공원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초기의 생태관광객에 해당하며, 남극의 펭귄촬영이나 아프리카 케냐의 야생동물원 관광, 조류서식지의 관광 등이 대표적인 생태관광 유형에 속한다(이정록, 2000). 최근에는 생태관광이 관광개발과 자연환경의 보존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지자체의 관광개발에서 생태관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이정록, 2000).
생태관광과 유사한 녹색관광 또한 개념규정은 학자 및 학문분야에 따라 다양하지만 농촌지역 중심의 관광활동이라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으며, 농가에서 하는 관광사업인 농업관광(agri-tourism)과 유사하다. 녹색관광은 농촌형 관광으로 최근에 등장한 개념은 아니다. 그러나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에서 비도시지역(rural area)의 경제활성화 전략으로 녹색관광의 개념을 원용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80년 이후이다(山崎光博外, 1993).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녹색관광의 개발전략을 도입하여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추진하였고, 커다란 성과를 거두웠다. 또한 일본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에 해당하는 농어촌과 산촌에서는 지난 1980년 이후 자연환경과 공생하는 지역 만들기, 자원봉사자와 NGO의 참여를 통한 새로운 지역발전의 추진, 그리고 녹색관광의 개념을 원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