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지 개발 전략과 방안(제주도사례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서론
한국의 대표적 관광지 개발 방식은 관광지 지정방식이다. 관광 기본법 제12조는 “정부는 관광에 적합한 지역을 관광지로 개발하여 필요한 개발을 하여야 한다” 로 명시하고 있고, 관광 진흥법 제2조는 “자연적, 문화적 자원을 갖추고 관광객을 위한 기본적인 편의 시설을 설치한 지역으로 이법에 의해 지정된곳”을 관광지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지 개발방식은 정부 주도 이며, 자원과 시설등을 보다 중시하는 공급 중심적인 접근 방법이다. 정부주도의 공급지향 관광지 개발 방식은 아무래도 소비자인 관광객의 욕구를 반영하는데 미흡할 수 밖에 없고 개발 투자 주체가 민간 부분인 경우에는 개발실행에 많은 한계를 노정하기 마련이다. 이로 말미 함아 실제 관광지 개발이 지체되고 설령 개발이 되더라도 관광객을 유인하는 매력성은 떨어지게 된다.
연구지역인 제주도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1985년 “특정지역 제주도 종합 개발 계획” 이래 지금 까지 관광단지, 지구를 지정하고 거기에 개발 역량을 집중하는 공급지향 관광지 개발 방식을 채택한 결과 관광지 개발 실적이 매우 저조하고 그럼으로써 제주관광 전체의 침체를 초래하는 중요한 원인 으로써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 되고 있다.

목차

관광사업주체와 전략방안

1.서론

2.본론
◆관련이론이 검토
◆현황과 문제점
◆방향과 사업절차

3.결론

◆제주도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관광지 개발 방식

4.제주도 관광개발 사례
◆한림공원
◆소인국테마파크
◆분제 예술원
◆중문 관광단지
◆제주 민속촌
◆제주 월드컵 경마장
◆여미지 식물원
◆천제연 폭포

본문내용

◆ 관련 이론의 검토
관광지는 관광객이 일종의 인지된 매력을 경험 하기 위해 찾아가서 일정기간 머무는 장소, 또는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설계된 시설과 서비스의 중심지로 정의 된다. 관광지는 전통적으로 국가, 도시, 도서등의 지리적인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관광객이라고 하는 소비자에게 주관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지각적인 개념으로 이해되는 경향늘고 있다. 관광지 개념범위가 지리와 공간적 구조로부터 관광객의 지각과 행태를 중시하는 구조로 확장 된 것이다.
관광지 개발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들 역시 관광지의 개념의 정의와 발전의 지속성에 초첨을 두고, 주로 관광지 라고 하는 지리적 공간구조의 변화, 방문 관광객의 행태 심리적 욕구에 따른 관광지 개발, 관광지 개발에 의한 관광지의 생성과 진화, 그리고 관광지 개발의 지속성 보장 등을 다루어 왔다. 이러한 관점을 반영하여 관광지 개발 연구의 접근방식도 공급 측면에서 관광지 공간 구조적 접근과 자원 중심적 접근, 수요측면에서 관광지 마케팅 지향과 관광행태 및, 선호요인 접근, 관광지역측면에서 지역사회적 접근과 수용력 중심 접근등 으로 구분, 발전되어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