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반기업정서의 원인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의 반기업정서의 현황과 나타나게 된 원인, 해결방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반기업정서의 현황
반기업정서의 원인
반기업정서의 해결방안
결론

본문내용

대한민국의 심각한 반기업정서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되는 것은 과거 정경유착의 소산이고, 일부 비윤리적인 기업경영의 폐해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한국의 반기업정서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의 반기업정서에 대한 객관적 평가 지표를 처음으로 제시한 것은 지난2001년 다국적 컨설팅 회사인 엑센추어사의 조사 결과에서 22개국 8백 80개 기업의 CEO들을 대상으로 ‘기업인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다고 보는가’ 라는 질문을 던진 결과 ‘그렇다’고 하는 대답 비율이 한국에서 제일 높았다고 한다.
한국의 반기업정서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정부의 과시적 기업정책 관행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잘못을 들추어내면서 기업에 책임을 전가, 전두환 대통령 시절 그 동안 기업의 부의 축적 과정을 불법으로 간주하고 강제적으로 기업의 인수·합병 및 재산을 국고로 환수, 김영삼 대통령 시절도 그 동안의 기업성장이 기형적 성장이라고 강조하면서 업종전문화, 대기업 등 경제구조개혁 등을 추진, 김대중 대통령 시절은 대기업의 불투명한 경영구조와 차입에 의한 과도한 사업 확장이 경제위기의 핵심원인 중 하나로 파악하고 기업구조 개혁을 추진하였다.
둘째, 국민들의 기업에 대한 반정서가 높게 형성된 데에는 정경유착을 빼 놓을 수 없다. 기업이 성장한 것은 기업의 실력(경쟁력) 때문이 아니라 정부가 뒤를 봐주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개발 시대에 기업 입장에서는 그럴 수밖에 없었다. 정치권과의 관계에 따라 기업의 흥망이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개발 시대의 산업정책은 정부의 사업자 지정 및 지원, 또는 정부주도의 투자조정 방식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