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전통의상(ppt)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4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의 전통의상에 관한 발표 자료 입니다.
ppt로 작성되었고 이미지 자료도 많고 현대 패션에도 적용된 부분 있습니다.

목차

1. 문화적 배경과 복식의 역사
2. 일본 복식의 조형적 특징
3. 기모노
4. 현대에 재해석된 전통의상

본문내용

1. 문화적 배경과 복식의 역사

1) 원시시대(∼561년)
원시시대의 복장은 하니와(옛날 무덤의 주위에 묻어주고 찰흙으로 만든 인형이나 동물)로 추측할 수 있는데 여성의 의상은 키누모(衣裳), 남성은 키누바카마(衣袴) 라는 옷을 입었다. 웃옷의 왼쪽 여밈과 허리에 두른 띠가 특징이다.


2) 아스카 · 나라시대(562년∼793년)
불교가 전해지면서 당나라 풍의 복식과 염색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여성은 양 소 매가 긴 단기누(短衣)를 입고 모(裳-옛날에 귀족이 정장을 입을 때 하카마 위에 입던 옷)를 한 장 혹은 두 장을 입었다. 그 위에 세시(背子)라는 조끼와 같은 것을 입고 어깨에는 히레(比礼-귀부인이 정장을 입을 때 어깨에 드리운 길고 얇은 천)라는 스카프를 걸쳤다.

3) 헤이안 시대(794년∼1191년)
귀족들은 명주, 서민들은 마로 옷을 만들어 입었던 시대로 일본의 풍토에 맞는 기모노가 만들어졌다. 여성은 쥬니히토 에(十二單-옛날 여관들의 정장)나 코우치기(小うちぎ-상류 계급 여성의 약식 예복), 남성은 소쿠다이(束帶-천황 및 문 무백관이 정무를 볼 때나 의식 때 입던 정장), 노우시(直衣-예 귀족의 평복), 카리기누(狩衣-귀족들의 평상복으로 에도 시대에는 무늬 있는 천으로 만들어 예복으로 입기도 함)라는 옷을 입었다.

4) 가마쿠라 시대(1192년∼1333년)
활동 적인 스타일로 여성은 키누바카마(衣袴-명주로 만든 하카마), 키누카즈키(衣被姿-명주로 만든 귀부인이 나들이할 때 머리로부터 덮어 쓰던 옷), 츠보쇼우조쿠(壺裝束-옷의 자락을 항아리처럼 늘어뜨리고 한 가운데를 상투와 갗이 옻칠을 한 상류사회의 여자용 삿갓)를 쓴 모습이었다.

참고 자료

http://hvanb756.egloos.com/1037828
http://blog.daum.net/royfreeman/7539712
http://cafe142.daum.net/
http://www.kimonoshop.co.kr/
http://www.japan-shop.inf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