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의 변화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신문기사를 통해 노인복지의 변화를 알이 보았습니다.

목차

1980년대 : 노인복지의 기반을 닦다.
1990년대 : 노인복지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책. 그러나...
2000년~2006년 : 지방정부의 서비스 제공. 그러나 노인학대의 이슈화.
2007년 : 새로운 정책과 그 기대...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경제개발과 성장을 우선정책으로 하여 복지문제에는 국가적 관심을 끌지 못했었다. 특히 노인에 대한 복지에 대해서는 노인은 가족들이 부양하다는 의식이 강하여 더욱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1980년대 국민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국민의 의식이 변화 하면서 노인복지 문제가 국가적으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7년 현재 우리나라는 노인인구 9.5%로 고령사회의 진입을 앞두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노인복지의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노인복지 발전의 기반이 된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노인복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그동안의 신문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1980년대 : 노인복지의 기반을 닦다.
1981년 6월 우리나라는 최초로 노인복지법이 제정되면서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은 노인복지라는 이름으로 악용되기도 했다.

- 노인 복지 자조회 8일에 창립 총회 [게재일 : 1981년 08월 10일]
“노인 복지 증진을 위한 사단법인 한국 노인 복지 자조회 (회장 현재섭) 창립 총회가 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회원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노인 복지 자조회는 경제력이 있는 노인들끼리 모여 조직한 단체로......”

- 한국노년 복지 「자조회」에 놀아난 유명인사들 [게재일 : 1981년 08월 20일]
“고위층측근” 너도나도 호응
창립총회땐 화환까지 보내 축하도
全대통령의 직접수사지시로 사전에 들통난 셈
“지난 8일 세종문화회관에서는 사회저명인사 1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한 대회가 진행되고 있었다. 「세계속의 노인의 낙원을 건설한다」는 그럴듯한 명분과 참석한 인물들의 면모, 엄숙한 분위기로......(중략)......그러나 이것이 바로 사기전과자들이 어울려 만들어낸 사기극의 한 장면이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바로 그 사기를 연출한 자들 외에는 아무도 없었다. (중략) 「여생을 편안하게 해드리겠습니다」 한국노년복지자조회가 창립총회 초청장과 함께 각계에 보낸 사업계획서를 보면 그야말로 말로만 떠들어오던 노인복지문제가 당장 구체화되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였다.......(중략)......”

자조회 사건은 전두환대통령의 사촌이 연관되면서 전대통령의 수사지시로 일단락되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노인복지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가 더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되는 계기를 만든 듯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