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공학]식물을 이용한 응용분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인간은 식물자원을 계속 이용하면서 진화해 왔지만, 인구증가와 보다 고도의 문화형성의 필요성에서부터 식물자원을 인간의 손에 의해 적극적으로 생산하는 지혜를 획득하게 되었다. 이것이 식물생산이며 식물생육을 위해서 식물을 관리하는 일이 생산활동이다. 생산활동의 시작은 유럽 등의 일부지역에서 동물의 사육관리, 즉 가축화의 시작에서부터라고 한다. 하지만, 가축의 증가와 인간의 증가로 인해, 사료나 식량으로서의 식물생산이 시작하게 된 것이다.
태고이래, 자연 그대로 순환 생산되었던 식물자원이 인간의 손에 의하여 생산, 관리되기 시작한 역은 지금부터 약 만 년 전이다. 이후, 식물자원의 생산량은 계속 증가하고 그 질적 내용도 인간의 수요가 변화함에 따라 바뀌면서 오늘날에 이르렀다. 이것에 의하여 인간생활은 풍요로워지고 급속도로 문명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식물자원의 생산에 인간의 개입은 식물자원을 가지고 있는 지구환경적 의의해 대해서 보면 지구환경계와 생명계를 생산활동의 운영에 의하여 변질시켜 왔다.

현재, 지구상의 전 토지면적은 148억ha로 지구표면적의 29%이다. 이 중 14억ha는 얼음으로 쌓여져 있어 실제적인 토지면적은 134억ha이다. 약 1/3정도가 식물자원 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게다가, 1/3정도는 임야이며 거의가 2차림, 다시 말하면 인간의 손에 의해 육림, 관리, 이용되고 있다. 나머지 1/3은 인간의 주거나 공장부지를 제외하면 거의가 사막이나 산악 등 나지로 식물생산에 이용될 수 없는 토지이다. 즉, 현재 지구상의 육지 중 2/3, 결국 이용 할 수 있는 토지의 전부를 사용해서 식물생산을 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산이며 들에는 우리의 소중한 식물자원들이 많다. 그러나 서구의 문물과 그들의 환경에 익숙해 우리의 것을 잊은지 오래다. 그러나 최근들어 우리 특산식물들의 활용방안을 찾는 움직임과 함께 우리 고유의 산채들이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