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남북한 행정체계 비교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남북한 행정체계 비교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중앙행정체계
(1)국가기관의 조직원리
①국가기관의 조직원리
②중앙행정조직
(2) 남북한 중앙행정체계비교
2. 지방행정체계
(1) 남북한 지방행정체계 비교
3. 행정구역 및 계층
결론

본문내용

①국가기관의 조직원리
남한은 국가권력을 입법권, 사법권, 집행권의 셋으로 나누어 각각 국회, 법원, 행정부가 분점하도록 함으로써 상호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이는 권력의 집중과 자의적 권력행사를 방지하고, 대의제를 통한 국민주권의 올바른 실천을 보장하며, 궁극적으로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통치의 원리이다. 국민주권은 단일 불가분의 권력으로서 그 위임은 불가능하나, 헌법상의 권력은 입법, 행정, 사법의 각 기관에 기능적으로 위임이 가능한 가분의 권력이다. 즉 권력분립의 원칙이 국민주권의 원칙과 조화되기 위해서는 권력의 분립이 권력 그 자체의 분립이 아닌 기능의 분립만을 의미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권력분립은 권력의 마비로 인한 전제화를 초래할 우려가 이는‘권력의 고립’을 의미하는 것 이 아니라, 기능의 분할과 국가적 기관의 분립만을 의미할 뿐이다. 즉 권력분립의 원리는 ‘권력의 고립’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권력의 각 기관은 독립성을 유지하나 그 기능에 있어서 상호 협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현대국가에서 권력분립의 원리는 몽테스키외의 고전적인 삼권분립 뿐만 아니라 복수정당제도, 직업공무원제도, 지방자치제도, 헌법재판제도, 선거 관리제도 등 권력의 통제를 통하여도 실현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