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창조적 진화-베르그송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베르그송의 창조적진화 3장 정리

목차

창조적 진화-제3장 생명의 의미
1)지성과 물질
2)철학과 과학의 관계
3)지속과 공간
4)기하학의 질서와 생명의 질서
5)물질의 운동과 생명의 운동

본문내용

지속과 공간
베르그송은 물질과 지성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내적 관찰을 그 시발점으로 삼는다. 우리는 고도의 긴장을 통해 다양한 내적 상태들의 지속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외부사물을 지각하는 것은 지성이 가진 공간 표상의 작용이다.
“우리 자신의 가장 깊은 곳으로 들어가 우리의 고유한 삶의 가장 내부에 있다고 느껴지는 지점을 찾아보자. 그 때, 우리가 잠기게 되는 곳은 순수 지속 안이다.” (EC, 201)
우리의 외부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있고, 지성의 작용이 가장 덜 미치는 곳에 집중한다면, 즉 우리 의식의 가장 깊은 곳에 생명의 가장 내적인 부분이라고 느껴지는 곳을 찾을 수 있다면 우리는 순수 지속 안에 놓이게 된다. 순수 지속 안에서는 과거의 기억이 끊임없이 전진하면서 새로운 현제의 의해 불어나고 있다. 우리의 의지와 인격은 이것들을 종합하여 의식의 가장 끝에 집중하여 강하게 수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긴장(la tension)의 순간에 우리는 진정한 자유를 갖는다. 하지만 이것은 완벽하게 도달하기는 어려운 상태이다. 이와 반대로 우리의 긴장을 최대한 이완(la détente)시켜보자. 긴장이 최대로 이완되면 기억도 의지도 사라지고, 우리는 절대적으로 수동적인 상태에 놓이게 된다. 진정한 자유를 갖는 순간에 완벽하게 도달하기 어려운 것처럼 절대적으로 수동적인 상태에도 완벽하게 도달할 수 없다. 하지만 그러한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데 그것은 지속이 사라진 상태일 것이다. 여기에서는 모든 지속이 완전히 사라지고 끝없이 다시 태어나는 순간들의 반복만이 계속된다. 아마도 물질성은 이 방향 속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물질은 지속에 기반한 흐름이기 때문에 순간들의 합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 때문에 이 때 우리가 도달하는 곳은 지성의 순수 공간이다.

참고 자료

창조적 진화 - 앙리 베르그송 저 / 황수영 옮김 (아카넷)
베르그손 : 지속과 생명의 형이상학 - 황수영 저 (이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