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과학]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론
ⅰ.중국의 역사왜곡
ⅰ)동북공정의 개념
ⅱ)동북공정의 목적
ⅲ)동북공정의 주요 연구과제
ⅱ.일본(후쇼사 교과서)의 역사왜곡
ⅰ)배경
ⅱ)후쇼사 교과서의 왜곡 내용
ⅲ)任那日本府說
ⅴ)일본서기(日本書紀)의 허구성
ⅲ.한국의 자세와 대응방안
Ⅲ.맺는말

본문내용

고조선(기자조선, 위만조선)사, 고구려사와 발해사를 자기네 역사라고 우기고, 민족의 영산 백두산을 중국의 영토라고 하여 대대적인 개발에 나서고 있는 중국. 언젠가는 단군까지도 중국인이 되어버릴지도 모른다. 기원전 3000년 전 황하중류의 농경 신석기시대 앙소문화(仰韶文化)를 중국역사의 근원을 삼던 중국. 예로부터 만리장성을 “북방한계선”으로 북방민족과 타민족을 오랑캐라 하면서 자금성 외벽만큼이나 분명한 경계를 두었던 중국. 그랬던 중국이 왜 지금까지의 입장을 버리고 역사를 왜곡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고조선의 건국사실을 누락한 후 한국사의 시작을 한사군(漢四郡)부터 설명하면서 대방군(帶方郡)을 중국왕조가 조선반도에 설치한 군으로 표현하고 중심지는 서울이라 서술하여 한국사의 시작 자체를 종속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일본. 그 외에도 수없이 많은 역사왜곡들을 후쇼사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통해 살펴보고, 중국과 일본이 역사왜곡을 통해 노리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