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기술]선비의고장전남에서만난한국전통건축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전통 건축의 특성에 알아보고자 전남 기행을 떠났고 소쇄원 및 다양한 정자들을 돌며 전통 건축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목차

소쇄원
명옥헌
독수정
식영정
취가정
필암서원

본문내용

한국사상과 디자인 수업을 통해 배운 전통건축의 특성에 대해 눈으로 보고 각 항목을 정리하기 위해 전라남도를 찾았다. 처음에는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언급하셨던 소쇄원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려고 했지만 선비의 고장이라는 담양에는 소쇄원을 비롯해 수많은 정자와 원림, 서원들이 있었다.
2007년 5월 4일 금요일 수업이 없는 관계로 아침 일찍 1박2일의 일정으로 전라남도를 향했다. 첫날은 소쇄원-독수정-취가정-식영정-명옥헌 5곳을 돌아보고 둘째 날 일정은 장성의 필암서원을 둘러보는 것으로 일정을 짰다. 항상 여행은 가족들과 함께 다녔기 때문에 혼자 떠나는 여행은 처음이었다. 자동차에 기름을 가득 채우고, 옆자리에는 주전부리들을 싣고 혼자 떠나는 여행, 특히 옛 선비들이 깨달음을 얻고 풍류를 즐겼을 그곳을 향하는 마음은 무척이나 설레었다.
책이나 다양한 자료에서, 또 한국사상과 디자인 수업에서 전통건축의 특징에 대해선 수없이 많이 들어왔다. 하지만 전통건축이 급격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겪은 한국사회에서 본래의 정신을 간직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계승 및 발전되어 온 점은 한국 전통건축의 정신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느낄 수 없게 만들었다.

참고 자료

성균관대학교 <한국사상과 디자인> 수업 프린트 21p~25p
답사여행의 길잡이5 <전남> 한국문화유산 답사회 엮음
<한국 전통건축의 좋은 느낌> 기문당 김석환 지음
장성군 Tourist Guid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