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감상문]메튜본과 클래식 백조의 호수 비교 감상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9 | 최종수정일 2014.10.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 춤이라는 교양수업시간에 중간고사 대신 제출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백조의 호수는 만인의 사랑을 받는 발레의 대명사로, 요정이나 천사처럼 인간의 육체를 초월한 존재를 창조하려고 하는 발레의 이념과 예술가들이 발견한 숙명적 여성의 아름다움, 이 두 가지가 결합되면서 탄생했다.
그러나 현재 <백조의 호수>는 크게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뉘게 되는데, 고전발레의 ‘구 백조의 호수’와 현대무용 장르의 ‘신 백조의 호수’가 그 것이다.
우선 ‘구 백조의 호수’는 고전발레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고전발레는 기본적으로 매혹적인 춤과 스펙터클한 스타일의 춤으로, 낭만발레에서부터 이어오는 마법의 요소나 클래식 테크닉의 사용 그리고 여자 무용수의 등장 등의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다. 그러나 낭만발레와는 다르게 귀족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그 배경이 되는 곳은 궁정(弓旌)이다.
고전 발레 작품인 <백조의 호수>는 모스크바에서의 초연은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으나 1895년 프티파(1막과 3막)와 이바노프(2막과 4막)에 의해 상연된 후 성공하여 오늘날까지 유행하는 걸작으로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고전 발레의 대표작이지만 현실에서 사랑을 이루지 못하는 초현실적이고 마법적인 낭만 발레의 내용적 요소도 지니는 작품이다.
현대 발레 작품인 <백조의 호수>는 그로부터 100년 후 매튜본(Matthew Bourne)에 의해 재해석되어 공연된 것으로 고전 발레와는 다른 특징을 가진다. Matthew Bourne의 작품 <백조의 호수>는 고전발레의 백조의 호수를 연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각색한 것으로 원작과는 달리 동성애적(homosexuality)성향과 발레의 전통적 사고를 무시한 성별에 관한 표현 등으로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원작과는 다른 내용과 구성으로 자칫 전통적인 발레를 감상해왔던 관객에게 혼란과 외면을 초래할 수도 있었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객에게 오랫동안 호응이 좋았던 이 작품은 1995년 11월 그의 무용단체인 Adventures in motion pictures에 의하여 처음 공연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