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평생교육에 있어서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평생교육에 있어서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고찰에 대한글입니다,

목차

평생교육의 개념
지역사회교육의개념
-정의
-중요성
-특징
-필요성

본문내용

생활 주변에서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중앙 중심의 획일적, 위계적 피라미드 조직에서 지방 중심의 수평적 망 구조의 조직으로 변해가고 있다.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 체제도 학교 중심에서 언제, 어디서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학습․결과가 정당하게 평가받는 평생학습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평생교육이 활성화되려면 평생교육기관간 연계 체제의 유지 및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단계 및 기관간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학습효과가 증진되고, 지원활용의 효율화 및 극대화와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을 특징으로 하는 평생교육 이념이 실현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2000년부터 평생교육법이 시행됨에 따라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를 중심으로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의 상호연계 체제를 구축하여 평생교육을 진흥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지역사회교육 개념과 특성 필요성 및 내용과 지역사회교육의 연계에 대해 알아보겠다.

1. 평생교육의 개념
21세기를 맞이하여 급속한 사회변화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체제를 재검토하는 것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는 내용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의 개혁은 의무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해서, 유아교육과 후기중등교육과 고등교육으로 확대시키고 있다. 교육의 기회균등의 측면과 산업사회의 변화에 대응한 질적 향상의 교육개혁은 지속되지만 한계를 안고 있다. 교육을 개혁하지 않으면 안 되는 현재 상황은 학교교육에 내재하는 제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의존하고 있다. 그것은 노동생활의 변화와 학교외교육의 확대, 고령화에 있다. 한국의 평균수명이 인생70-80년이 되고 있다. 최초의 20년간은 교육 훈련양성 성장의 시기이고, 다음 40년간은 노동의 시기, 마지막 10-20년은 연금으로 생활하는 여가의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종래의 학교교육은 인생의 초기에 집중적으로 교육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을 먼저 보면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education permanente고, 이것이 스페인어로는 education permanente이다. 이 용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