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판소리계 소설의 미학과 정서`, 그리고 `춘향전 연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일반 레폿 자료입니다.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과 정서’그리고 ‘춘향전 연구’

목차

Ⅰ.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1.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과 정서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및 범주
2) 판소리와 판소리계소설 발달과정
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인물형이 지니는 문학사적 의의
4)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5) 판소리계소설의 민중성과 대중성
6) 판소리계 소설 정리

Ⅱ. 춘향전 연구

1. 개요
1) 작품·내용 소개
2) 춘향전의 문학적 성격
3) 춘향전의 서사적 성격
4) 춘향전의 근원설화에 대한 논의
5)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
6) 주제에 관한 분석


< 생각해 보기 >
*이청준의 <춘향이를 누가 말려>와 비교 연구
*판소리의 진원지가 어디인지 판소리 광대의 신분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1.판소리계 소설의 미학과 정서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및 범주
숙종대(1674∼1720) 이후의 고전소설. 원작자는 미상이나, 이본의 작가는 다수 있다. 이본이 100여종이 있고, 제목도 ‘춘향전’, ‘열녀춘향수절가’, ‘남원고사’등 다양하기 때문에, 단일 작품이 아닌 ‘춘향전군(春香傳群)’이라 일컫는다. 판소리 <춘향가>를 토대로 한 소설이기에 판소리계 소설이라 한다. 표기는 한글로 된 것과 한문으로 된 것이 있다. 또 춘향전의 줄거리를 토대로 하여 창극·연극·영화·뮤지컬·오페라 등으로 공연물화 되면서 가장 인기있는 고전물로 정착되었다.
판소리계 소설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국문소설 가운데 작품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에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을 이르는 말이다. 이것은 판소리가 소설의 형성·전승·변이에 영향을 끼쳐서, 그것이 소설의 내용 및 형식과도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인데, 이 둘의 관계는 매우 다양하여서 한 마디로 말하기 어렵다. <춘향전>의 경우처럼 판소리가 소설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에 두루 관여한 경우도 있고, <적벽가>의 경우처럼 판소리가 소설의 전승과 변이에만 주로 관여한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같은 판소리계소설이라고 하더라도, 판소리와 소설의 관계는 작품에 따라, 이본에 따라 다양함을 알아야 하겠다.

1)과거에 판소리로 불려졌고, 현재에도 불려지고 있는 작품
2)과거에는 판소리로 불려졌지만 현재는 물려지지 않고 있는 작품
3)과거에는 판소리로 불려지지 않았지만, 현재 불려지고 있는 작품

1)에속하는작품으로는<춘향전>·<심청전>·<흥부전>·<토끼전(별주부전)>·<적벽가(화용도)>등이 있는데, 이들 작품을 판소리계 소설로 보는 데에는 이의가 있을 수 없다.
2)의 경우에는 공만재의 ‘관우회’와 노정식의 ‘조선창극사’에서 판소리에는 12바탕이 있다고 하였다. 12바탕을 보면, <심청가>· <춘향가>· <흥부가>· <적벽가>· <토끼타령>· <옹고집전>·<강릉매화전>·<장끼타령>·변강쇠타령>·<배비장타령>등 10작품은 일치한다. 그러나 남은 두작품은 서로 달라서 송만재는 <활자타령>과 <가짜신선타령>을 들고 있는데 비하여, 정노식은 <무숙이타령>과 숙영낭자전>을 들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 송만재가 말하는 <왈자타령>과 정노식이 말하는<무숙이타령>은 같다는 연구가 있어 두 작품은 동일한 것으로 본다. 이 외에도 <꼭두각시전>, <장량옥소가>, 신재효의 <오섬가>등도 판소리로 불렸던 작품이 아닌가 하는 견해도 있다. 이렇게 볼 때, 판소리계 소설은 2)의 경우에 해당하는 여러 작품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4
권두환, 김동욱 외 「춘향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광학술자료사, 1994
정하영, 「춘향전의 탐구」, 집문당
정충권, 「판소리계 소설의 민중성과 대중성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최혜진, 「판소리계소설의 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