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열교환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교환기 실험 결과 보고서

목차

1. 열교환기 종류
2. LMTD 와 NTU
3. 열교환이 잘 일어나게 하려면?
4. Data
5. Graph
6. 고찰

본문내용

1. 열교환기 종류
열교환기는 석유정제, 석유화학공업을 위시해서 기타의 일반화학공장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용도도 냉각, 응축, 가열, 증발 및 폐열회수 등 다양하고 또 사용조건은 용량, 장력, 온도 등 광범위하게 되므로 요구에 따라 여러 가지의 형식 구조가 있다.
① 다관원통형 열교환기
다관원통형 열교환기는 화학 장치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열교환기로서 저장(低庄)은 물론 고장(高庄)까지 저온 및 고온에 관계없이 재료의 허용사용범위내에서 가열 냉각 및 증발응축의 모든 용도에 적용할수 있으므로 신뢰도가 높고 효율도 좋다. 보통 전열관을 수평으로 한 횡치형(橫置形)으로 사용되지만 설치면적에 제한을 받을 경우 증발조작을 행할 경우 기타 전열관을 수직(垂直)으로 하는 것이 성능상 유리한 경우에는 종치형(縱値形)을 사용한다. 구분은 다수의 전열관을 관판에 용접 등으로 고정시킨 관속을, 원관용기에 삽입한 구조이며 관판과 동과의 연결부분의 형식으로 고정관판식, 유동두식, u자관식으로 나누어 진다.
a. 고정관판식양측의 관판은 동에 용접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고정되고 전열관은 고정관판에 용접 등의 방법으로 장착되어 있다. 동측의 청소를 할수 없으므로 오염이 심한 유체나 부식성이 있는 유체를 동부에 흘리려면 적합하지 않다. 다관원통형열교환기 중에서도 가장 간단한 형식이며 제작비가 싸므로 동측의 오염이 적은 경우에는 유리하다. 동측, 관측 양유체의 온도차가 100°C이상 되는 경우 또는 온도차가 적어도 동과 전열관의 재질이 다르고 동과 관의 온도 변화에 의한 신정(伸廷)의 차가 커지는 경우에는 동에 신축(伸縮)이음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