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국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국악개론,국악통론시간에 제출한 레포트

목차

첫 번째 현악 영산회상
두 번째, 영산회상을 4도 아래로 조옮김을 한 평조회상
세 번째, 대나무로 만들어진 관악기를 위주로 한 영산회상인 관악 영산회상 또는 표정만방지곡

본문내용

1.영산회상

아악곡으로 불교음악이 세속음악으로 변한 음악을 말한다. 원곡 상령산은 ‘영산회상불보살’ 7글자를 노래로 부르던 성악곡이 기악곡화 된 것이다. 연상회산에는 상령산에서 파생된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가 있고, 후에 추가된 삼현 도드리와 이 곡의 변주곡인 하현 도드리, 불교 노래의 하나인 염불 도드리, 불교 음악과는 무관한 타령, 군악 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영산회상은 상령산 한 곡에서 새로운 곡이 파생하고 결합하면서 9곡의 모음곡이 되었다.
영산회상에는 악기 편성, 선율 형태, 연주 방법 등이 서로 다른 세 가지의 영산회상이 있다.

첫 번째 현악 영산회상은 일반적인 영산회상을 말한다. 보통은 거문고회상이라고 불리며 중광(重光)지(之)곡(曲)이라고도 한다. 상령산은 매우 느리기 때문에 긴영산이라는 이름도 있으며, 중영산과 세령산으로 갈수록 점점 빨라진다.악기 편성은 표와 같이 악기를 각각 하나씩 편성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한두 악기가 빠지거나 첨가되기도 한다. 음악의 사용처는 뚜렷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즐기는 풍류중의 하나라고 본다. 현악기 위주로 연주되어 줄풍류라고도 한다.

두 번째, 영산회상을 4도 아래로 조옮김을 한 평조회상이 있다. 곡명이 평조이지만 원래 영산회상과 같은 계면조이고, 영산회상이 높은 조로 되어 있는데 반하여 낮은 조 라는 뜻으로 평조라고 한 것이다.
보통 유초신지곡이라고 불린다. 곡의 순서는 영산회상과 같으나 하현도드리가 빠진 8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4도 아래로 조옮김을 한 것은 서양 음악처럼 전체적으로 4도 낮게 조옮김 된것이 아니라 낮은 움역의 가락에 따라서는 더 내릴 수 없어 한 옥타브를 위로 바꾸어 연주하는 부분도 많으며 연주법이나 음역에 제한이 있어서 피리,대금,해금 등을 다르게 연주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