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7차교육과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제7차 교육과정의 소개와 한계 및 변천사

목차

1.서론
2.본론
- 교육의 변천사
- 개정배경
- 목적 및 특징
- 개정 중점사항
- 한계
3.결론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에 많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과 개발 당사자의 인정에도 불구하고 시행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이 지향하고 있는 바가 무엇이고, 그것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먼저 7차 교육과정의 개정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부수립 후 일곱번째 개정인 이번 교육과정 개정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변화는 그 질과 속도, 범위가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 다뤄 온 교육내용 전반에 걸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교육적 요청에 부응해 교육부에서는 96년 3월부터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추진해 왔다.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개선 기초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요구조사, 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 등을 통해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했다.
이 기본 방향에 따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시안의 연구개발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 정개선위원회에 위탁하고 심의과정을 거쳐 97년 ‘교육과정 총론의 편제와 시간배당 기준’ 개선안을 우선적으로 확정·발표한 바 있다.교육부에서는 이 교육과정 편제를 바탕으로 ‘교과 교육과정(각론) 개발지침’을 작성·제시하고, 서울대학교 등 14개 연구기관, 대학·학회에 교과별 각론 개정시안의 연구개발을 위탁했다.개정시안에 대한 각종 협의회, 공청회, 그리고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현장검토, 심의 및 수정·보완을 거쳐 97년 12월,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로 확정·고시했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학교 현장 및 각계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국민적인 합의를 도출하고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 2년 동안 교육과정 전문가·대학교수·현장교원·학부모 등 1만4332명이 교육과정 개정에 참여했고, 총론 및 각론개발 협의회·세미나·공청회 등 282회의 각종 협의회를 개최해 폭넓은 의견과 요구를 수용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