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실붕괴현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실붕괴 현상에 대한 분석 및 비판

목차

1. 서론
2. 본론
- 교실 붕괴 현상의 실태 및 심각성
- 교실 붕괴의 원인
- 극복방안
3. 결론

본문내용

서울의 한 고등학교의 수업모습에 대한 TV보도는 충격적이었다. 잠을 자는 학생, 수업이 진행되는 중에도 교실을 들락거리는 학생, 휴대폰으로 장난을 치는 학생이 대부분이고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이 몇 안 되는 교실의 현장은 교실이 붕괴되고 있음을, 아니 이미 붕괴했음을 잘 보여 주고 있었다. 이는 학생의 계획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 교실에서 더 이상 진행되고 있지 못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현상이 그대로 방치될 경우 학생과 교사뿐 아니라 학부모 나아가서는 국가 모두에게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학교는 있어도 진정한 교육은 없고, 선생은 있어도 가르치고자 하는 의욕이 없으며, 학생은 있어도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없다’고 비판되면서 교육열은 넘처 나지만 학교는 붕괴되는 역설적인 현상, 자녀교육을 위해서 이민 가는 나라, 학원에서 배우고 학교 가서 확인 받는 나라, 학교에서 주는 성적에 목매달고 있는 사회등으로 표현되는 일련의 교육현상에 대하여 우려의 정도를 넘어 개탄 소리가 우리 교육계를 강타하고 있다.

교육의 주체인 교사, 수혜자인 학생․학부모를 비롯한 교육공동체 구성원간에 신뢰와 존경보다는 불신과 반목이 빚어진 교육현장을 볼 때, 가르치는 교사의 열정과 사명감․헌신적 노력이 무력화하고 교사의 통제력이 한계에 부딪쳐 교실수업이 무너지며 학교교육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의 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