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삼성물산의 호주스프링베일 탄광투자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삼성물산의 호주 스프링베일 탄광투자에대해서 올렸습니다.

목차

❃삼성물산의 연혁

❃삼성물산의 호주 탄광개발사업 진출
- 진출배경

❃호주의 투자환경
스프링베일 프로젝트내용


❃ 스프링베일 광산의 개발 및 운영
- 스프링베일 광산의 특성

❃ 삼성물산의 스프링베일 철수

❃ SK와 광·진·공의 스프링베일 투자

본문내용

❃삼성물산의 호주탄광투자 배경

삼성물산은 초기에 현대종합상사나 LG상사와 같은 다른 국내 종합상사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동일 그룹내 제조업체들의 수출입업무를 대행함으로써 성장해 왔다 그러나 차츰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내 제조업체들이 독자적인 수출입 업무 수행능력을 갖게 됨으로써 수출입관련 일감이 줄어들게 되었고, 또 극심한 경쟁체제하에서 무역업만으로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성장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삼성물산은 무역업에 치중된 한정된 사업 영역을 벗어나 사업다각화를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삼성물산은 1970년대에는 의류업을 사작 하였고 1980년대에 들어와 최고경영진이 내세운 STEP2운동 발진을 게기로 해외자원 개발 사업에도 눈을 돌리게 되었다. 해외자원 개발 사업은 초기에 막대한 자금투자가 필요하고 리스크도 큰 사업이지만 ,성공하게 될 경우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매력이 있었고, 자원빈국인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해외자원개발을 통하여 에너지자원 등 국내산업 발전에 꼭 필요한 자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는 국가적인 부(不)위(爲)성(性) 까지 더 하여져,삼성물산은 1990년대에 접어들 무렵부터는 적극적인 해외자원 개발투자를 실시하게 되었다.

당시에는 삼성물산의 한임원은 당시 상황에 대해서
“우리는 더 이상 관계사 제품만 팔고 있을 형편이 아니었습니다. 관계사 수출입업무 대행만으로는 상사가 설 땅이 부족 했던 거죠. 나아가 우리나라같이 자원이 부족한나라는 적극적으로 해외자원에도 눈을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자원 개발사업을 운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오히려 민간기업 특히 종합상사가 그동안의 해외업무 경험을 살려서 그런 일을 더 잘 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신흥철교수님
한국경제신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