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높임법의 체계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높임법의 체계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 어미 변화에 의한 높임법
■ 어휘에 의한 높임법
■ 호칭어, 지칭어와 경어법
■ 맺음말

본문내용

언어에는 전달 내용과 함께 그 내용을 전달하는 태도도 표현된다. 특히 우리말에는 말하는 사람과 상대방, 그리고 언어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높임의 체계가 잘 드러나 있다. 문법적 요소에 의해 체계적으로 표현되는 높임의 문법 현상을 높임법이라고 한다.
언어에는 기본적으로 말을 하는 이, 문장 서술어의 행동 주체, 행동의 대상 인물, 말을 듣는 이가 등장한다. 다음을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예) 선생님, 순이가 형에게 책을 주었어요.

예에서 말하는 이는 비록 문장 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나’이다. 행동의 주체는 문장 서술어 행동의 주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형에게 책을 준 ‘순이’이다. 행동의 대상은 ‘객체’라는 말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순이가 책을 주는 대상인 ‘형’이다. 말을 듣는 이는 ‘선생님’이다. 대체로 말하는 이 자신은 높임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높임의 체계는 행동의 주체를 높이는 주체 높임, 행동의 대상을 높이는 객체 높임, 듣는 이를 높이는 상대 높임의 세 가지 체계로 나타난다.

■ 어미 변화에 의한 높임법

1. 주체높임법
주체높임법은 문장에서 주어를 높이는 방법으로 서술용언에 선어말어미 ‘-시-’를 첨가해 실현한다. 가령 ‘선생님께서 오신다’는 주체인 ‘선생님’을 직접 높이는 직접 주체높임의 경우이며 ‘선생님은 책이 많으시다’는 주체 관련 소유물일 ‘책을’ 높여 주체인 ‘선생님’을 간접적으로 높이는 간접 주체높임의 경우이다.

참고 자료

『 국어문법론강의 』. 채완 ․ 이익섭 공저 . 학연사(1999)
『 국어 문법 연구 』. 민현식 . 역락출판사(1999)
『 국어 지식 탐구 』. 김광해 外 . 박이정(1999)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