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악의 외면현상과 연주회 감상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국악의 외면현상을 분석해 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국악연주회를 다녀와보고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 첫째마당 ◈ 들어가며
- 국악의 현실
◈ 둘째마당 ◈
1. 국악외면현상의 해결방안
▶초등학교에서부터의 체계적인 국악교육 실시
▶ 대중매체들에서 다양한 국악 프로그램 다루기

2. 창작국악과 퓨전국악

3.대학원 연주회 감상
▶춘향가 中 신연맞이
▶25현 가야금을 위한 2중주 뱃노래
▶다랑쉬
▶적벽가 中 조자룡 활 쏘는 대목
▶춘향가 中 이별가
▶캐논

◈ 셋째마당 ◈ 마치며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초등교육과목에서 음악은 서양음악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국악의 경우 서양음악 안에서 구색 맞추기 식으로 들어가 있다. 하지만 국악과 서양음악은 기본적으로 다른 바탕과 구성요소를 가졌기 때문에 국악을 서양 음악의 관점에서 본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국악 교육을 강조함이 서양 음악의 배척을 위한 것은 아니다. 서양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잘 알고 동양에 대해서 공부하는 데 비하여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것을 잘 모르는 채 서양의 것만 공부하는 데 문제가 있다. 이렇게 되면 상호간의 조화가 아니라 어느 한쪽으로 예속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음악 문화의 바탕 위에 서양 음악이 창조적으로 수용되어야지, 서양 음악의 바탕에 우리가 기계적으로 수용될 수는 없다. 입문기의 교육은 그 사람의 일생 동안 중요한 관념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음악 문화 사상의 바탕이 될 초등학교의 음악 교육은, 바탕에 우리의 것이 자리 잡도록 한 다음 그 위에 외래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음악 교육을 지금과 같이 서양 음악 위주로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국악 교육이 중요시되는 바탕 위에서 서양 음악을 함께 공부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과거의 한국 전통 음악 그 자체에 머물지 않고, 한국 전통 음악의 특징적인 요소들과 다양한 현대적 음악 기법들을 수용하고 발전적으로 사용한 새로운 우리 것이 수립될 것이다. 즉 우리의 전통 음악적 정서를 발전된 음악 양식 속에 담은, 진정한 의미의 민족 음악 수립에 확고한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시대, 다른 나라, 다른 문화 음악들과의 사이에 교육적 교량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