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정치사회적 갈등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정치사회적 갈등을 읽고 4~9장까지 요약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제 4장. 우익독재와 이념갈등
1. 이념의 정치화
2. 우익체제 성립의 국내외적 역학
3. 반공이데올로기의 정치적 수단화
4. 전두환·노태우정권하의 이념갈등

본문내용

제 4장. 우익독재와 이념갈등

한국사회의 정치사회적 갈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정치․경제구조를 정당화하고 있는 지배이데올로기의 형성과정과 변화과정을 파악해야한다.

1. 이념의 정치화
사회과학 분야에서 이데올로기에 대한 본격적 논의는 맑스에서 시작되었다. 자본주의사회에서는 계급위치에 따라 두 가지 형태의 이데올로기가 형성되는데, 그것들은 자본가계급의 지배이데올로기와 노동자계급의 대항이데올로기다. 그람시는 이데올로기를 인간이 생활하고 그 자신의 위치를 의식하며 투쟁하는 영역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이데올로기가 인간의 정치적이고 실제적인 활동 속에서 물질적 기반을 갖고 있으며, 국민들이게 실제적 행동과 도덕적 행위들의 규칙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그람시의 관점을 이어받은 알뛰세는 이데올로기는 인간의 행위들과 실천들에 침투하여, 계급사회와 무계급사회의 구분 없이 모든 사회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공산주의사회에서도 이데올로기의 정지는 없다고 주장한다. 우리 남한사회의 포괄적 이데올로기는 민주주의이며, 좀더 구체적 수준에서는 우익적 요소를 강조한 자유민주주의이다. 그러나 민주주의와 자유민주주의라는 개념은 과학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애매한 용어이다. 각 국가마다 그 사회가 강조하는 개념이 상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자의적인 면도 많고 주관적인 면도 많다. 그래서 한국의 지배이데올로기는 자본주의적 대의민주주의, 부르주아 대의민주주의 또는 우익이데올로기라고 규정해야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