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조봉암에 관해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조봉암에 관해 다각적 측면에서 분석해 봤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조봉암은 누구인가.
2)조봉암의 활동.
(1)-1 민족 해방운동과 사회주의 사상의 습득
(1)-2 일제강점기 활동에 대한 재조명
(2)-1 해방 이후의 활동
(2)-2 해방 후 정치 활동에 대한 재조명
3)진보당 사건
(1) 진보당 사건의 배경
(2) 진보당 사건
(3) 진보당 사건 이후
4) 진보당 사건에 대한 재조명
3.결론

본문내용

(2) 진보당 사건
1958년은 대한민국의 정치권에서 매우 중요한 해였다. 그해에는 제 4대 국회의원선거가 예정되어있었다. 이승만과 자유당은 이 선거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했다. 이 선거는 2년 뒤에 있을 제 4대 정부통령선거의 전초전이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승만의 정적으로 떠오른 조봉암과 그의 진보당은 평화통일론을 중요한 정책으로 내세워 국회 내에서 주도권을 장악할 가능성도 있었다.
제 4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1958년 1월 12일 박정호사건을 담당하고 있던 조인구 부장검사는 기자간담회를 자청했고 여기에서 박정호 등 10여 명에 대한 공소내용을 설명했다. 이 발표가 바로 진보당사건의 시발이었다. 그런데 이 발표에서 진보당과 박정호의 관계에 대한 것보다는 진보당의 ‘평화통일론’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문제는 진보당이 내건 평화통일이 진의가 무엇인가를 규명한 후 그것이 북괴의 지령과 동일할 대는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고 하여 ‘평화통일론’에 수사의 중점이 있음을 시사했다. 전술한 바와 같이 1958년은 국회의원선거가 있는 해였기 때문에 기자들은 당연히“진보당의 총선거 입후보를 막기 위해 검거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질문을 했고 치안국장은 “국회의원 입후보를 막기 위해 막연히 취해진 사건이라면 재판에서 무죄가 될 것이고 그랬을 때 그들의 인기는 대단할 것인즉 이런 일을 증거 없이 할 수 있는가. 더욱이 국제적으로도 알려져 있는 조봉암 씨를 입건한다면 국제 여론이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확신에 찬 대답을 했다. 진보당 사건 재판에서는 처음 검찰발표에서 문제가 된 박정호 관련 부분과 ‘평화통일론’은 무죄로 선고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