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 GDP 조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지출측면 GDP와 소득측면 GDP를 조사하였습니다.
일정 연도별로 국내총생산(명목), 국내총생산(실질), 소비, 투자, 정부구매, 순수출 금액도 나와 있습니다.
더불어 이 자료들의 해석도 있습니다.

목차

★ 지출측면 GDP ★
★ 소득측면 GDP ★
★ 자료 해석 ★

본문내용

★ 자료 해석 ★
GDP(Gross Domestic Product)는 국내 총생산이라고 한다.
이는 일정한 기간동안 한 경제내에서 생산된 최종재화 및 용역의 시장가치이다.

명목 GDP와 실질 GDP
명목 GDP는 경상가격으로 측정된 재화 및 용역의 가치를 말한다. 하지만 이 명목 GDP는 한 경제가 가계, 기업, 정부의 수요를 얼마나 잘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없다.
실질 GDP는 불변가격으로 측정한 재화 및 용역의 가치를 말한다. 실질 GDP는 생산량은 변화하였으나 가격이 변화하지 않은 경우 생산량에 대한 지출의 변화를 나타낸다. 실질GDP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기준연도 가격을 선택해야 한다.
구성원들에게 경제적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은 재화 및 용역의 생산량에 의존하므로 실질GDP가 명목 GDP보다 경제적 복지를 측정하는 데 더 적합하다.
<중략>
소비는 가계에 의해 구입된 재화 및 용역으로 구성되며 단기간 사용되는 비내구제, 장기간 사용되는 내구제, 개인과 기업에 의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인 용역으로 구분된다.
투자는 장차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물품으로 기업의 고정투자, 주택에 대한 고정투자, 재고투자로 구분된다.
정부구매는 연방정부, 주정부, 지방정부 등에 의해 구입된 재화 및 용역이다.

소득측면 [ 국내총생산 = 소비 + 저축 + 세금 ] 의 합과 같다.
분배된 국민소득은 소비를 하고 나머지를 저축한 다음 세금을 낸 것과 같다.
그래서 지축측면의 국민소득의 합과 소득측면의 국민소득의 합이 같아야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