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을 읽고-성공한 교육과 진실을 위한 우리의 자세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가격이 다소 비싼것같지만 구매하신다면 이 가격보다 훨씬 큰 효과를 보실겁니다.
교수님께 당연히 A+받은 서평이구요. 정말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한국의 교육현실과 문화
Ⅱ. Chomsky의 문제의식
Ⅲ. 견해
Ⅳ. 이상적인 교육
Ⅴ. 결론

본문내용

Ⅰ. 한국의 교육현실과 문화

한국의 교육은 죽었다.
요즘 교사의 체벌에 관한 뉴스가 연이어 보도되며 교사의 자질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심지어 얼마 전에는 한 초등학생이 담임 여교사를 폭행한 사건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는 교사의 교권상실과, 체벌과 폭력으로 얼룩진 교단이 붕괴되어가고 있는 우리의 교육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예이다.
또한 한국교육의 고질적인 문제인 입시 위주의 교육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입시 위주의 교육은 학생들의 개성과 창의성을 무시한 채 주입식 교육문화를 초래하였고 이 결과, 공교육의 권위는 실추되었다. 한편, 사교육의 열풍은 사교육비의 부담으로 이어져 출생률 감소라는 극단적인 결과를 불러일으켰다. 이제 와서 정부는 사교육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교육 강화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지만, 이는 사후약방문에 불과하다.
이러한 내부적 상황에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신자유주의가 대두되면서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자유주의 경제 체제 아래서의 교육은 자본에 종속된 것으로 질이 낮은 교육과 불평등한 교육으로 일축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시장 개방으로 인해 외국의 검증되지 않은 교육기관이 유입되고 그에 따른 피해는 결국 우리의 몫인 것이다. 또한 빈부의 차에 따라 교육의 질적 차도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무전무식 유전유식’이란 신조어를 낳게 할 우려가 있다.

참고 자료

노암 촘스키(강주헌 역),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아침이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