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산맥의 탄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전 인구의 약 90퍼센트가, 하얀 눈이 사는 곳인 히말라야의 힌두교를 믿는 네팔은 해발 1306m의 높은 곳에 카투만투라는 수도가 자리 잡고 있다

본문내용

전 인구의 약 90퍼센트가, 하얀 눈이 사는 곳인 히말라야의 힌두교를 믿는 네팔은 해발 1306m의 높은 곳에 카투만투라는 수도가 자리 잡고 있다. 우리나라의 한라산이 1950m인 것을 생각해보면 수도가 있기에는 가히 높은 곳이 아닐 수 없다. 이곳에서 관광 상품으로 팔리고 있는 것은 나를 놀라게 만들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암모나이트이다. 중생대 말 백악기에 멸종한 해양 생물이 이곳에서 약 2000원이라는 싼 가격에 팔리는 것이다. 이곳에는 이외에도 바이발브 화석, 갯나리 화석, 유공충화석 등등 많은 화석을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다고 한다.
오스트리아의 해멀린푸울에서는 버섯모양의 바위인 스트로마토라이트라 불리는 암석을 발견할 수 있다. 원시의 대기는 생물이 살기 어려운 상태이었다. 그러나 생물의 광합성 작용이 일어나면서 산소가 생겨났다. 이렇게 광합성을 한 미생물이 시아노박테리아이다. 시아노박테리아를 비롯한 생물의 광합성 활동으로 스트로마토라이트가 생기는데 이 암석은 시아노박테리아의 생명활동을 발견할 수 있는 층 모양의 줄무늬가 있다. 이 또한 해양에서 자라던 것이다.
어떻게 해양화석이 높은 산위 또는 바다와 가깝지 않은 곳에서 발견이 될 수 있을까? 궁금증을 안고 나는 계속 비디오를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