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학 개론 수업 예상 답안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반사 실험)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듀라의 관찰학습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본문내용

출생에서 1세까지는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경우는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를 가지게 되지만, 거부적이거나 비일관적인 경우 유아는 불신의 태도를 갖게 된다. (주된 대상 : 엄마)

2세에서 3세까지는 ‘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이 형성되는 시기로, 자아에 대한 인식과 세상을 탐색하려는 의지가 생겨나는데, 현실적으로는 자신의 욕구가 그대로 수용되기는 어렵다. 즉 부모가 세상의 규칙과 도덕에 의해 많은 것을 금지할 때가 많아지는데, 이것이 지나치게 되면 수치심을 느낄 수 있다. (주된 대상 : 가족)

4세에서 5세까지는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자신의 의지를 발현하여 타인에게 영향을 주려는 노력이 생겨남으로써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커진다. 이때 자신이 타인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되면 죄책감을 느낄 수가 있다. (주된 대상 : 가족)

6세에서 11세까지는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작은 과제들을 완수한 뒤 느끼는 즐거움을 통해 근면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지나친 경쟁이나 실패 경험, 개인적 결함 등으로 인해 과제 완성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아동이 성취의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주된 대상 : 이웃, 학교)

12세에서 18세까지는 ‘정체감 대 역할 혼미’가 형성되는 시기로, 자신의 존재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탐색을 시작하는데, 이때 나름의 가치관을 형성하며 자신의 역할과 성적 자아로서의 모습의 기대치를 확정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정체감의 혼미 상태에 빠진다면 이후 성인기에 많은 과업들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커진다. (주된 대상 : 교우 집단)

19세에서 35세까지는 성인 초기로서,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직업을 준비·선택하고 건전한 이성관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배우자를 선택하고 가정을 영위하여, 사회적 친밀감과 동시에 안정적인 정착을 추구하는 시기이다. 이때 안락한 친밀감을 가지지 못한다면 고립감에 빠지게 된다. (주된 대상 : 우정적 동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