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V의 순기능과 역기능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보입수를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체는 TV이다.
그리고 그 TV로 인해 받는 영향력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장점이 많은 만큼 단점이 따르며, 그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다.
TV는 어떤 기능을 하며, 또 그에 따른 역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목차

1. TV, 어디까지 왔니?
2. 생활의 즐거움, TV
3. 자칫하면 독이 되는 TV
4. 텔레비전을 버려라!

본문내용

앵무새에서 탈피해 이성적 판단을 하는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비판적 사고이다.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란 “스스로 무슨 사고(思考)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의식하면서 사고하는 것”이다. 비판적 사고를 하는 이유는 생각을 잘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왜 사고를 잘하려 하는가? 거짓을 식별하고 옳은 것만을 믿기 위해서, 그리고 최선의 행위를 결정하기 위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반성하는 것이다. 선호하는 대중매체가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 뉴스 중 무엇이든 비판적 사고의 태도를 잃으면 꼭두각시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TV를 구입하는 것은 선택적이다. TV를 시청하는 것도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여유 시간이 생긴다고 해서 무조건 TV를 켤 필요도 없다. 우리가 시청했던 프로그램에 나왔던 것처럼 일주일에 한번 씩이라도 TV를 보지 않는 날을 정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대신 다른 효율적인 어떤 일을 찾아보는 것이다. TV와 조금 멀어지더라도 나 자신을 찾는 일이라면 그것이 더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참고 자료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