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교육 학습지도안 (전기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등학교 과학 전기장 학습지도안입니다.

목차

< 교사관 >
< 학생관 >
Ⅰ. 대단원 계획
Ⅱ. 소단원 계획

본문내용

1. 학생들의 물리학에 대한 인식

현재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학생들은 학습이 편하고, 입시에 유리한 과목에만 치중하고 물리학은 학생들에게 공부하기 어려운 과목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교양교육으로서의 물리교육의 목표는 보편적인 학문으로서 물리 기초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여 생활주변에서 미신행위, 비합리적인 사고, 그리고 실천력 없는 망상 태도를 일소하는 물리학적 사고와 탐구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물리학은 명확한 개념을 사용하며 구체적이며 합리적인 논리전개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분야에서 필요한 사고력과 탐구력의 기초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물리학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수많은 제품과 기계들로 둘러싸여 있다. 더 이상 물리학을 우리생활에서 분리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또한 물리학의 전문교육으로서 목표는 과학기술의 분야로 진출하는 학생에게 물리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정신을 계속 키우면서 물리학의 기초 개념의 습득과 탐구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과학기술분야로 진출할 학생들은 분야에 따라 과학 과목의 비중이 다르겠지만 그래도 보편적인 개념과 탐구력을 키워주는 물리는 과학기술분야의 기초 과목으로 많은 선진국에서 선택되어지고 있다. 이제는 보편적인 과학으로 물리가 인정받을 수 있기를 바라고 학생들이 물리학의 중요성을 깨우쳐야 할 것이다.


2. 대상 학급에 대한 학습 지도 방법

물리 내용의 학습에서 가장 큰 문제는 학생들이 물리를 너무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학습에 흥미를 잃고 있는 것인데, 물리 지식이나 공식의 암기를 통한 실수 없는 선다형 문항의 답지 선택이나 교과서 뒤에 있는 문제풀이 연습 또는 실험의 부분적인 기능 숙달이나 형식적인 보고서 작성이 아니라,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소재로 실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스포츠, 교통, 놀이 공원, 전기 제품, 통신, 음악, 의료 등의 실생활 상황을 적극 도입하여 ‘물리Ⅱ’의 내용을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여 이를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물리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