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과학]주가의 변동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주가와 부동산은 경제생활에 큰 영향을 받고 또 영향을 미치는 것 들이며, 상호간에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대한 내용을 사례와 학문적 내용을 토대로 결론을 지음.

목차

Ⅰ. 주가 변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1) 수급
(2) 금리
(3) 통화량
(4) 물가
(5) 실물경제(경상수지), 기업실적
(6) 환율
(7) 미국 금리
(8) 기타요인

Ⅱ.주가와 부동산의 상관관계
◈주식·채권·부동산의 상호 대체 관계성
◈주가는 부동산가격에 대략 18개월 선행
◈실물경기, 부동산 수요 변화의 동인
◈유동성 팽창효과
◈주가 침체 시 부동산 시장과의 관계
◈부동산경기 파급은 경기회복 정도에 좌우

Ⅲ. 주가 변동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1. 우리나라 주식시장과 주택 시장의 관계
2. 각국의 증시와 부동산 시장의 관계
3. 주가변동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Ⅰ. 주가 변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주식의 가격인 주가가 변하는 원인은 단순한 이유만으로는 설명 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원리에 의하며, 정치, 경제, 사회 등 각종 변수가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 이유만으로 판별하기는 어렵다.
주가의 변동 요인 중 경제적인 요인으로는 경기 동향, 금융, 재정정책, 물가, 금리동향, 국제수지동향, 원화의 시세 등이 있고, 해외 경제적인 요인으로는 구제 원자재가격변동, 미, 일의 경기 동향, 수출입환경 등이 있다.
다음으로는 기업의 내재요인, 시장요인, 시장 외적인 요인으로 구분된다. 기업의 내재요인은 해당 기업의 수익가치, 성장가치, 자산 가치 등으로 판단하는 재무 분석과 신상품 개발, 경영자의 자질, 신시장의 개척, 노사관계 등으로 나타내는 질적인 분석이 있다. 시장요인은 수급적인 변수가 되는 기관투자가, 외국인의 동향, 내부자거래, 증권시장의 규제나 각종 정책의 변경, 증시주변의 자금사정 등이 된다.
정치, 사회적 요인으로는 정국동향, 사회적인 대사건 등이 있다. 이런 복잡다기한 변수를 정확히 분석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설령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주가가 급변하기 때문에 그 예측이 반영되는 시점은 단기에 끝나기 때문에 무의미하다.
따라서 몇 가지의 현상만으로 주가 변동에 대해 설명하기는 매우 어려우며 크게 영향을 끼치는 변수들은 아래의 8가지 요인으로 볼 수 있다.

(1) 수급

주가가 강세를 보이면 주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매도를 보류한다. 한편 강세장에서는 주가가 떨어지면 사려고 했던 잠재적인 매수 세력도 주가가 더 오르기 전에 주식을 사기 위해 매수에 가담한다. 그러므로 주가는 더 오르게 된다. 이와 같이 주식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ㆍ수요측면 : 고객예탁금, 간접 투자 상품 수탁액
ㆍ공급측면 : 증자, 신규상장 등

참고 자료

◉LG경제 연구원

『주가로 본 부동산경기 전망』1999. 05. 19 김성식
『주택가격 버블 가능성 진단』 2003년 10. 8 김성식

◉삼성 경제 연구소

『주택가격 급등의 영향과 대책』 2002. 9. 25 최희갑
『부동산 가격과 주가』, 대신경제연구소 김영익, 2003. 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