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형태론과 기업집중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4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업형태를 구분하는 데는 기업의 업종, 규모, 입지 등을 고려하여 살펴볼 수 있다. 즉, 다양한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목차

제 4 장 기업형태론
제 1 절 기업의 형태
1. 기업형태의 구분
2. 개인기업과 공동기업
3. 주식회사
제 2 절 기업집중과 구조조정
1. 기업집중의 의의와 효과
=On Air= 기업 구조조정에 성공한 기업들
참고문헌
제 3 절 공기업(公企業)
1. 공기업의 의의
2. 공기업의 설립목적
3. 공기업의 형태와 종류
4.독립채산제(獨立採算制)
5. 공기업의 장단점과 유사개념

본문내용

읽을거리- 우리나라 재벌기업의 지분 분포

총자산 5조원 이상으로 출자총액 규제를 받는 13개 민간 대규모 기업집단의 총수는 평균 1.48%의 계열사 지분을 갖고 있지만 이들이 영향력을 미치는 지분은 46.2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수가 계열사․친인척 등이 보유한 지분을 통해 실제 지분의 31배에 이르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총수 일가 전체 지분(3.41%)을 기준으로 해도 보유 지분 대비 영향력이 13.5배에 달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7일 이 같은 내용의 그룹별 총수 일가 지분 보유 현황을 공개했다. 공정위는 총수들이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1~2개 기업에 대한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업을 정점으로 계열사 간 꼬리에 꼬리를 무는 출자(순환출자)를 통해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날 “여전히 우리나라 그룹들의 지배구조는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고 밝혔다. 그러나 재계는 정부가 나서서 민간 그룹의 지분을 종합 정리해 공개하는 것은 반기업 정서를 부추기고 기업을 압박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번 공개가 사생활을 침해할 소지가 크다며 헌법소원이나 행정소송의 대상이 되는지를 검토 중이다.
◆ 지분 구조 = 공정위는 매년 총수와 친․인척으로 뭉뚱그려 발표하던 지분 현황을 이번에는 총수, 배우자 및 1촌, 2~4촌, 4~8촌 등으로 자세히 나눠 발표했다. 기준 시점은 지난 4월 1일이며 공개 대상은 자산 2조원 이상 기업집단 51곳이다. 이 중에는 포스코나 KT 등 총수가 없는 그룹 15곳도 포함돼 있다. 총수는 민간기업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총자산 2조원 이상으로 계열사 간 상호 출자와 채무보증이 금지되는 36개 민간 그룹의 총수들은 평균 1.95%의 계열사 지분을 갖고 그룹을 지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