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인도의 음식문화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5.2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도음식문화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북인도 지역의 음식은 16세기에 번창한 무갈왕국의 영향으로화려하다. 북서 지방은 밀이 주요 작물이기도 하지만, 중동이나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아 빵을 많이 먹는다. 동부와 남부연안은 쌀 생산지역이고, 전통 인도음식 문화를 많이 엿볼 수 있다.
① 북부인도
빵이 주식이고, 채식주의자가 많다.
금속제 식기를 사용한다.
이슬람교도들이 많아 돼지고기를 이용하지 않고, 약하게 조미한 음식이 많다.
진흙화덕에서 구운 닭요리(탄두리치킨)가 유명하다.
요구르트와 기이(액체버터)를 많이 사용한다.
② 남부인도
쌀이 주식이다.
코코넛기름을 많이 사용하고, 튀긴 음식이 많다.
바나나잎을 식기로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방바닥에 앉아 먹는다.
힌두교도들이 많기 때문에 쇠고기를 잘 이용하지 않고 칠리를 많이 사용하여 음식이 맵다.
코코넛밀크와 크림을 많이 사용한다.
카레로 알고 있는 커리는? 옛날 인도를 온 포르투갈인이 스프를 얹은 밥을 보고 뭐냐고 질문하자 인도 사람들은 수프의 건더기인 `내용물`을 묻는다고 생각하고는 카레(타미르 어로 `야채고기`)라고 답했다. 이에 포르투갈인들은 카레가 요리 그 자체라고 믿고 그렇게 부르기 시작한 것이 지금의 카레라는 말로 전해져 오고 있다. 속설이긴 하지만 인도에 커리 라는 정식 음식이 없는 것으로 보면 일리가 있는 말인 것 같다. 하지만, 우리에게 알려진 카레가 인도와는 전혀 별개의 것은 아니다. 톡 쏘는 맛을 내는 인도의 믹스 향신료를 부르는 말이 있는데, 인도 음식 대부분에 사용되는`마살라(Masala)`라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된장과 같은 존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