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미술 교육 5,6,7,8 단원 교과서 내용 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comment

5단원 : 수업 시간에는 잘 다루어지지 않은 손으로 직접 만들어서 표현하는 입체적 활동이다. 따라서 이 단원을 잘 이용하여 입체적 미술 활동에 대한 아동의 적응력을 높이고, 입체 표현의 아름다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유도해야 한다.
6단원 : 아동이 가장 좋아하는 놀잇감 만들기이다. 하지만 아동이 놀잇감 만들기에 흥미를 잃고 집중하지 못한다면, 수업과는 전혀 상관없이 자신들이 원하는 장난감만 만들어 놀면서 끝나는 수업이 될 수도 있다. 좀 더 아동의 흥미를 자극하면서 교육적 효과까지 노릴 수 잇는 자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어느 단원보다 아동이 주체적이 되어 활동하고 그 생각이 중요시 여겨져야 할 단원이다. 이에 대한 교사의 적절한 참여와 도움이 요구된다.
7, 8단원 : 서예는 아동에게 매우 생소한 단원이고, 특히 미술시간에 글을 쓴다는 것은 아동에게 흥미보다는 지겨운 과제로 비춰지기 쉬울 듯 하다. 서예가 가르치는 마음가짐 ( 예절교육, 인성 교육으로서의 서예 )을 배우게 하되, 아동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삽화의 수가 그 어느 단원에 비교해도 그리 많지 않은데, 그 적은 수가 아동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면에서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 듯 하다.

참고 자료

5. 찰흙의 세계
6. 움직이는 놀잇감
7. 붓의 성질
8. 판본체로 쓰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