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부인과 유피낭종 간호과정 사례보고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인과 유피낭종 간호과정 사례보고서 입니다.
질병기술, 대상자사정, 약물, 진단검사, 수술, 간호과정 입니다..

목차

1) 질병 기술
2) 간호과정

본문내용

. 간호과정 사례보고서 (동국대 성인간호실습)

1) 질병 기술

1. 병태생리
: 유피낭종(Epidermoid Cyst)은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에서 유래된 성숙된 조직을 함유하고 있는 양성 성숙난소 기형종(양성종양)으로써 가장 흔한 요소는 피부모낭과 털, 피지선과 땀분비선, 치아등의 외배엽성에서 유래된 조직들이 특징적인 소견을 보인다. 진단만 확실하다면 크기가 크지 않은 경우 경과를 보기도 하지만 큰 경우에는 수술이 유일한 치료이다.
양성 종양의 경우 대부분 생명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재발 확률도 제대로 수술이 된다면 매우 드물다. (예후가 매우 좋음)
사실상 이런 유피낭종은 수술 후 재발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낭종의 위치나 크기 수술자의 경험과 실력이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난소 기형종(난소낭종)의 95%를, 모든 난소종양의 10~15%를 차지하며, 젊은 여성들에게서 잘 발생하고 예후는 난소의 전이가 없으면 좋으나(5년간 생존율이 80%) 피막 외부로 전이가 있으면 나쁘다. 난소에 액체가 차있는 주머니로 흔히 물혹이라고도 불린다. 아무리 증식하여 거대하게 되어도 난소 중에 정상조직이 얼마간은 잔존하여 난소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월경에 이상이 없고 수태도 가능하다.
비종양성 난소낭종과 종양성 난소낭종 두 종류가 있는데 유피낭종은(양성난소 기형종) 종양성 난소낭종에 해당된다.
유피낭종은 젊은 여성들에서 주로 발생하며 발병 평균연령이 30세이다.보통 여러 개의 주머니로 이루어져 있고 미끈한 피지물질, 머리카락을 포함하기도 한다. 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꼬이거나 터지는 경우 갑자기 통증이 올 수 있으며, 심한 복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
복통(48%), 종괴(15%), 비정상적 자궁출혈(15%)을 볼 수 있음
그 외 흔한 합병증은 염전(torsion) 때문에 급성통증이 많음.
-진단 : 이종양은 대게 다낭성이며 미끈한 피지선, 피부모낭 등 반액체성 물질과 과 머리카락으로 차 있으며 때로는 잘 형성된 치아, 연골, 뼈등도 볼 수 있고 아주 드물게 잘 성숙된 위장관계, 호흡기계 및 신경조직들이 발견되기도 한다. 그 크기는 수 mm에서 약 15cm이며 유피낭종의 12%가 양측성이다.

※자궁부속기 염전(torsion of adnexa) ->대부분 양성 유피낭종(기형종)의 염전으로 인한 것

: 난소, 난관, 난관주위 낭종의 혈관경의 염전(꼬임)은 장기의 국소빈혈 및 급성 골반동통을 일으키는데, 대부분 양성 유피낭종(기형종)의 염전으로 인한
것이며, 난소암과 염증성 종괴는 유착으로 인하여 염전을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정상 난소와 난관의 경우 염전이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다낭성
난포(polycystic ovary)인 경우 염전의 가능성이 있다.
-증상
: 염전의 통증은 심하고 지속되지만 염전이 부분적 또는 간헐적으로 풀릴 경우 증상은 간헐적으로 있게 된다. 염전과 복통의 증상은 거상, 운동, 성교시
동시에 발생한다. 오심, 구토 그리고 불안이 대개 같이 존재한다.진찰시 복부는 심한 압통을 느끼며 국한된 반동압통이 하복부에 나타난다.
가장 중요한 증후는 골반내에서 큰 종물이 촉지되는 것이다.염전으로 인하여 부속기의 림프관 및 혈류가 차단되어 종물이 급속히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