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HR 케이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THR 수술절차 및 상세히 정리되어있습니다.
그림, 사진 등 많이 수록되어 있어 보기 좋고 열심히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

목차

A. 수술부위에 대한 해부 생리
B. 질환에 대한 문헌 고찰

수술사례연구 (Operation Room Report)
1. 관찰 사례의 수술명에 대한 문헌고찰
1) 정의
2) 목적
3) 적응증
2. 관찰사례의 수술 전 준비 상황 확인
3. 수술 절차 및 간호
4. 마취과정 (general)
① 마취유도(항정신성 전신 마취제)
② 마취유지
③ 근육이완 유지
④ 마취로부터 각성
⑤ 마취로부터 각성된 직후의 환자간호
⑥ 마취단계에 따른 환자 관찰
5. 수술과정에 사용된 물품 및 기구 확인 (count)

본문내용

A. 수술부위에 대한 해부 생리

1. 관골구(acetabulum)
각 관골은 크고 불규칙하며 중심으로부터 2개의 선풍기 날개 모양으로 퍼져 있다.
장골(ilium), 좌골(ischium), 치골(pubis)의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가 출생후 하나로 융합되며 3부분이 모두 모여서 형성된 것으 관골구(actetabulum)라 하는데 이곳은 깊은 컵 모양의 함몰부 로서 대퇴골두가 관절하고 있고 관골의 중심 역할을 한다.
① 장골(ilium): 관골구 위쪽에 위치하는데 장골 하부 또는 장골체는 관골구의 5/2 를 형성 하며 납작한 모양의 상부는 장골익(ala)을 형성한다.
② 좌골(ischium): 관골구 후하방에 형성된 것으로 관골구의 5/2를 형성하는 좌골체와 좌 골지(ischial ramus)가 있다. 좌골 후연에는 좌골극(ischial spine)이 뽀족하게 돌출되어 있는데 이곳도 해부학적으로 중요한 지표가 된다.
③ 치골(pubis): 관골구 전하방에 위치하며 관골구의 5/1을 형성하 치골체와 2개의 치골 지(rami)가 있다. 이 치골지는 반대쪽 치골과 관절하게 되는데 이를 치골결합(pubic sysmhysis)라 한다.
2. 대퇴골두(head of femur)
컵(socket)과 같이 생긴 비구와 이어지는 대퇴 골두는 공(ball)처럼 생겨(ball& socket 연결) 고관절을 이루는데 관절면으로 연결되어 혈관이 없고 주위에서 혈액 공급 (대퇴골수에서, 관절낭 밖에서 그리고 비구에서)을 받기 때문에 나이에 따라 부위별로 혈류 공급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고, 나이에 따른 골절, 탈구, 또는 질병 등에서 장애가 잘 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