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거북목증후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의 신종 직업병인 거북목 증후군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목차

1. 거북목 증후군의 정의

2. 거북목 증후군이 많은 사람

3.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

4. 거북목 증후군의 진단

5. 거북목 중후군의 예방
1) 생활 속의 예방법
2) 거북목 증후군 예방 체조
(1) 목 부위 체조
(2) 어깨 부위 체조
(3) 피해야 할 스트레칭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거북목 증후군 (Turtle neck syndrome)이란?

요즘 컴퓨터를 이용해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뒷목이나 어깨 결림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피로가 누적되어 쉽게 회복되지 않는 것은 물론 어깨와 목, 심한 경우 만성 두통까지 불러올 수 있는 무서운 습관이 바로 “거북목 증후군(Turtle neck syndrome)”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가만히 있어도 머리가 거북이처럼 구부정하게 앞으로 굽어지는 자세를 일컫는 자세 변형을 가리킵니다. 특히 옆에서 봤을 때 고개가 어깨 중심선보다 앞으로 나오고 목도 거북이처럼 앞으로 빠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등과 어깨가 상대적으로 뒤로 굽어 있게 마련입니다.
주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이나 청소년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거북목 자세가 오래되면 척추 윗부분에 힘이 가해져 점점 목 뒷부분의 인대가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뒷목과 어깨, 허리에까지 통증이 생겨 오래될 경우 “근막 통증 증후군”이나 “척추 디스크” 등 각종 근, 골격계 질환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니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닙니다.

* 주의를 갖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적절한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거북목 증후군이 주로 누구에게 많을까?

사무실을 둘러보면 거북이처럼 목을 앞으로 쭉 빼서 서류나 컴퓨터 모니터를 쳐다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이 엉덩이를 뒤로쭉 빼고 팔을 책상에 기댄 채 상체를 숙인 자세로 앉아 있습니다. 이들은 서 있을 때나 걸을 때에도 마치 큰 죄라도 지은 것처럼 고개를 떨구어서 걷고, 어깨를 움츠린 자세를 취합니다. “목, 어깨, 뒷머리가 아프다며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 상당수는 ” 이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