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선교학개론 서평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선교학개론 서평
제 1 장 선교의 신학적 기반 : 하나님의 선교 사역의 성경적 배경
제 2 장 선교의 동기들 :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는 이유
제 3 장 선교(순환)주기 : 출발 준비에서 귀국까지
제 4 장 동체론 대 배타론 : 상충되는 두 가지 철학
제 5 장 새로운 문화에 들어가라
제 6 장 단일 문화 입장 대 교차문화 입장 :
제 7 장 교차문화적 의사소통의 본질
제 8 장 선교 연구에서의 전략 역할
제 9 장 교회 개척, 양육, 훈련의 창조적인 전략들
제 10 장 교회 성숙과 성장
적용

본문내용

선교학개론 서평
선교를 공부하는 것은 적어도 네 가지 방향으로 우리의 시야와 이해의 폭을 넓혀 가는 것이다. 첫째, 세상을 하나님이 보시는 것과 같은 시각으로 보기 위하여 하나님과 사탄의 대립으로 나뉘어지고, 문화적으로도 다양하고 다원적인 세상을 향한 여행이다. 둘째,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무엇을 원하시든지, 또 우리에게 무엇을 바라시는지 그 목적을 깨닫기 위한 위를 향한 여행이다. 셋째, 선교를 공부하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의 사회 속으로의 여행이다. 넷째, 이것은 영적 구조로 여행하는 것이다. 이 여행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과연 나는 누구입니까? 하나님께서는 나를 부르시고 무엇이 되기를 바라십니까?"라는 물음의 답을 생각하는 동안에 깊어지는 신앙의 반영입니다. 그래서 선교의 공부는 지성에만 의존하는 학문적 과정이 될 수 없으며, 세상과 우리의 삶 속에서 마음과 두뇌 모두가 능동적으로 하나님의 의지에 부합되어 가는 변화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제 1 장 선교의 신학적 기반 : 하나님의 선교 사역의 성경적 배경
선교는 인간의 본성에 근거하지 않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사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선교는 우리에게 구세주를 보내시고 그를 통하여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본연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선교의 창시자인 하나님은 하나님의 도를 전할 사람들을 찾으셨습니다. 불타는 떨기나무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도를 전할 선교사로서의 사명을 부여받았습니다. 이 부르심은 선교가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이것은 인간적인 재주에 의하여 이루어진 즉흥적인 인도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사명(선교)이 자신에게 달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관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세 가지 이적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허락하셨습니다. 달리 말하면 선교의 원천이 되시는 하나님께서 선교사에게 선교를 수행할 능력을 주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선교는 신약에서도 역시 중심이 되는 주제입니다. 신약의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나는 주제는 바로 인류를 너무나 사랑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선교사역을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