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투석환자 간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투석환자 간호

목차

1. 복막투석 간호
2. 혈액투석

본문내용

1. 복막투석 간호
가. 목적
복막의 반투과성 특징을 이용하여 혈액속의 노폐물과 과잉의 수분을 제거하여 체액의 성 분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체내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나. 방법
1) 물품을 준비한다.
투석액 가온은 건열을 이용한다.(전자렌지 2~3분)
2) 마스크 착용 후 손을 씻는다.
3) 투석액의 겉 포장지를 제거 후 유효기간, 농도, 온도, 파열상태, 이물질 등 확인한다.
4) 주입백은 수액걸이에 걸고 배액백은 배액 받침애에 건 후 환자세트와 투석액을 연결한 다.
5) 조절기를 열어 몸 안에 저류하고 있던 투석액을 30분 동안 배출한다.
6) 배액이 완료되면 환자세트의 조절기를 닫고 투석액 라인은 모두 열어 투석액을 통과시 킨다.(이는 환자 몸으로 공기 주입을 예방하고 점측성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7) 환자세트의 조절기와 주입백의 조절기만을 열어 새 투석액을 5~10분 동안 주입한다.
8) 주입이 완료되면 세 군데의 조절기를 모두 잠근 후 분리하고 새 마개로 닫는다. 분리 된 투석액의 상태(이물질, 투명도 등), 주입량/배액량, 환자의 반응을 사정하여 기록한 다.

다. 복막투석 전후 간호
1) 복막투석 환자의 교육
복막투석은 투석시마다 내원하는 것이 아니므로 환자나 보호자가 의사나 간호사로부터 교육을 받고 스스로 관리하고 교환해야 한다. 따라서 재원기간 중 투석치료 팀은 환자 와 보호자를 철저히 교육해야 한다.
퇴원 후 환자는 복막염이나 도관 출구부위의 감염, 복강 카테터의 문제점이 없는 한 월1 회 정도 내원하며, 매 투석 시 마다 배액량, 몸무게 등을 잘 기록하여 내원 시 주치의에 게 확인받도록 한다. 만일 배액이 잘 안되거나 배액 시 통증이 있거나 배액된 용액이 탁 한 상태를 보이거나, 연결부위가 새는 문제점 등이 발생하면 복막투석간호사나 주치의에 게 연락하여 필요한 조치를 받도록 교육한다.
2)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