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과학]독도분쟁의 실태와 적합한 대응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도에 대해 시사쟁점보고서를 작성한 것입니다.
독도에 대한 역사적 사실들과 그동안의 대응,앞으로의 대처방안에 대하여 주로 다뤘구요.
그림파일이나 각주도 꼼꼼히 들어가 있고,
참고문헌도 양식에 맞게 잘 작성해놓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도에 대한 역사적 사실들, 독도분쟁의 실태
2. 독도의 가치
3. 그동안의 대응, 앞으로의 대응방안
Ⅲ. 결론
* 덧붙이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독도에 대한 역사적 사실들, 독도분쟁의 실태
역사적으로 독도를 거론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 신라본기 지증왕(서기 500~514) 13년 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산국이 항복하고 해마다 토산물을 바쳤다.’는 것인데, 독도를 분명하게 지칭하고 있지는 않으나 독도의 존재가 우산국(울릉도)과 함께 취급돼 왔다는 점에서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확인한 기록으로 간주하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즉 512년 신라의 이사부가 우산국(울릉도)을 신라 영토로 삼았으니, 벌써 1500년 전부터 독도는 우리 영토로 존재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우산국과 함께 우리 영토에 귀속된 독도는, 고려시대에도 의심의 여지없이 우리 땅으로<시마네현고시 40호(독도박물관 소장)> 인식되어 왔다. 고려사 태조 13년 조와, 동국여지승람 강원도 울진현조 등에는 ‘…신라 때 우산국이라 불렀는데, 무릉 또는 우릉이라 하며… 신라 지증왕 13년에 항복해왔다. 우산, 무릉 두 섬은 거리가 가까워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고 적어, 울릉도와 지리적으로 근접해 함께 인식되었던 독도가 분명히 우리 땅이었음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
또한 조선 후기에는 고종이 1900년 10월 대한제국 황제 칙령 제 41호를 통해 울릉도를 울도(鬱島)로 개편하고, 그 도감을 군수로 하는 직제 개편을 단행한다. 이는 일본이 시마네현 고시 제 40호를 통해 독도의 영토편입 주장을 편 것보다 5년이나 앞서 있었던 역사적 사실이다.
이제, 일본이 처음으로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기 시작한 1905년부터 살펴보자.
1905년 1월 28일, 일본 내각은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명명하고 그 소속을 일본으로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그 후 1905년 2월 22일 시마네현 고시 제40호가 발표되었다.

참고 자료

독도본부 홈페이지 - http://www.dokdocenter.org
독도박물관 홈페이지 - http://www.dokdomuseum.go.kr
외교부 홈페이지 - http://www.mofat.go.kr
해외홍보원 홈페이지 - http://www.korea.net
주한 일본 대사관 홈페이지 - http://www.kr.emb-japan.go.jp
사이버 독도닷컴 - http://www.cybertokdo.com
중앙일보 홈페이지 - http://www.joins.com
동아일보 홈페이지 - http://www.donga.com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 http://www.hani.co.kr
‘독도’, 김병렬, 다다미디어
‘독도분쟁의 국제법적 이해’, 이석우 엮음, 학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