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악 교육의 중요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악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목차

우리의 국악
창의성과 국악
다양성과 국악
아름다운 국악
우리의 의무, 국악

본문내용

우리의 국악
국악은 한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다. 옛날부터 내려오는 우리 음악을 가르침으로써 아이들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주체성과 자주성을 기를 수 있다. 아이들은 문화 속에서 태어나 문화를 배우면서 성장하게 된다. 이것이 사회화의 과정이며, 교육인 것이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고유의 문화를 알려주고 그 문화 속에서 자라게 할 의무가 있다. 국악은 문화 중에서도 그 가치가 모국어만큼이나 크다. 모국어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서 사용하게 하듯, 국악 역시 반드시 가르쳐서 항상 사용하도록 하게 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민족 문화를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우리의 음악이 발전하려면 우리의 민족음악, 국악과 전통의 토대 위에서 변천・발전해야 한다. 그러려면 국악에 대한 교육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온고지신이란 말이 있다. 이 말을 국악의 입장에서 보면, 전통을 익히고 배워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우리의 국악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발전하는 것은 국악만이 아니다. 우리의 정신, 우리의 얼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것들 역시 끊임없이 계승되며 전수될 것이다.
우리는 예로부터 가무를 즐겨하는 민족이다. 우리의 민족성에 이미 음악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한 것이다. 세계화 시대에 사는 우리는 음악의 범주에 국악만 한정해서는 안 될 일이지만 서양음악으로만 국한되서는 더더욱 안 될 일이다. 우리의 것을 우리가 외면한다면 그 누구도 돌보지 않을 것이다. 국악에 대해서 우리만큼 잘 할 수 있는 민족이나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외국인이 국악을 배움에 있어 겉표면의 모방은 가능할지라도 국악 그 이면의 정서와 정신은 모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국악은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우리가 당연히 앞장서서 해야 하지 않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