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VD 외심실배액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EVD(external ventricular drainage)
외심실배액

정의
목적
간호
적응증
합병증

목차

1). 정의
2). 목적
3). 적응증
4). 간호
5). External Ventricular Drainage Catheters (35~90cm) & Bag set
6). 합병증

본문내용

1). 정의
*1744 10월 23일 Le Cat이 최초로 EVD 시술함.
1881 Wernicke가 무균적으로 뇌천공하는 기술 고안.
*hydrocephalus, 뇌실 출혈, CSF 감염 등의 응급치료법 가운데 기본절차이다.
몇 시간에서 20일까지 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 일시적으로 시행하며 최대14일 이상 넘지 않아야한다.
장기간 카테터 유지가 필요한 경우, 재삽입하거나 스턴트를 삽입하는 등의 시술을 하여 감염의 위험성을 줄이고 안정성을 확보한다.천공배액술과 유사하나 ventriculostomy를 시행하여 도관이 뇌조직을 뚫고 뇌실까지 들어간다.
뇌실질내 뇌척수액을 체외로 배출시켜 두개내압을 낮춘다.
주로 뇌실내출혈이나 혈압으로 인한 뇌출혈시 피가 뇌실까지 확산되어 뇌실에서 뇌척수액의 흐름이 막힌 경우 응급으로 자주 시행한다.
뇌실은 뇌척수액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고 그 흐름이 막힐 경우 뇌실이 확장되어 뇌의 압력이 갑자기 상승하여 뇌척수액을 뇌 밖으로 뺀다.
국소마취 하에서 시행되며, 응급시에는 병실에서 행해진다. 뇌실 측면에 Burr hole을 만든 뒤 도관을 삽입 후 멸균배액계에 연결한다. 배액계(collecting system)는 일방향성 판막이 있어서 뇌척수나 공기의 역류를 예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