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교신학의 발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W.C.C와 몇몇 복음주의 단체들 그리고 천주교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장에는 W.C.C와 몇몇 복음주의 단체들 그리고 천주교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에큐메니칼 운동에 있어서 선교신학의 발달
1948년 이후의 에큐메니칼 운동에 있어서 선교신학의 발달은 첫 번째, 1948년에서 1961년까지의 선교신학의 발달로 볼 수 있는데, 이때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선교를 수행하는 대행자로서 교회에 초점이 있었다. 두 번째, 1961년 이후 오늘에 이르는데 선교를 수행하는 대상자로서의 교회에서 선교현장인 세상으로 강조점이 바뀌었다. 이때 교회는 말씀과 행함 안에서 증거를 담당함으로써 선교현장인 세상에 동참하게 되었다.
1952년 이후로 국제선교협의회와 세계선교협의회는 통합적인 기구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통합은 두 개의 선교대회 유산을 하나로 묶는 상징이기도 하였다. 에딘버러 대회에서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한 가닥 희망을 안겨주는데 그것은 바로 전도 였다. 아직도 교회 안에는 선교의 신학적인 이해가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선교를 담당하는 사역자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에큐메니칼 사상은 교회에 관심이 집중되었으며 교회를 선교의 도구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에큐메니칼 운동에 있어서 세계에 대한 강력한 주장은 1968년 웁살라 대회에서 선교를 위한 기회로써 사회, 정치적 문제들을 강력하게 다룬 준비 문서에서는 타자들을 위한 교회와 사회에 대한 제네바 회의의 제안들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졌다. 이 대회를 통해서 W.C.C.는 자신들의 선교신학을 정립하게 되었고 이것은 W.C.C의 교회들의 선교사역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지역적으로 많은 에큐메니칼 조직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결과 세계 공동체 안에 정의를 실현하는 일이며, 경제발전을 가져오는데 있다. 특별히 제3세계에서는 세계선교협의회 기관들과 모임들을 통해서 개발국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들을 듣게 됨으로 자극을 받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