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적도와 적과 흑 비교 연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현진건의 적도」와 스탕달의「적과 흑」 의 작품비교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상황 비교
2. 작품 분석
가. 사실구조 분석
(1) 플롯
(2) 인물
(3) 배경
2. 주제
3. 문학적 장치
(1) 제목
(2) 시점
(3) 문체
(4) 어조
4. 소설사적 위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비교문학은 작품들 간에 지니고 있는 여러 면을 비교함으로써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문학적 가치를 파악하는 작업이라고 본다. 따라서 미국학파의 관점이라 할 수 있는 비교문학 연구를 문학에 대한 가치 추구에 대해서 파악할 것이다.
현진건의『적도』와 스탕달『적과 흑』의 작품 분석뿐 아니라 시대상황을 바탕으로 비교를 하겠다.

Ⅱ. 본론
1. 시대상황 비교
⑴ 적도
현진건의 작품연대인 1920년대의 한국사회는 식민지로 전략한 후 10여 년이 경과한 때로 3.1운동의 민족적인 저항운동이 휩쓸고 지나간 뒤로서, 일제는 소위 문화정치라는 미명하에 식민정책을 합법화하기에 급급한 시기였다. 이 시기에 독립운동가들은 해외로 망명하거나 지하로 숨어들어 저항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따라서 가족을 버리고 독립운동에 전념할 수 없었던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그들의 지식을 활용해서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직업적 활동을 통해 국가사회에 봉사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없었던 불행한 운명의 소유자들이다. 이와 같은 일제치하의 사회상황에서 지식인들은 심미주의적 예술활동이나 계급적 이데올로기에서 돌파구를 찾으려 하기도 하였고, 계몽주의적 사회개혁사상을 갖게 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일제말기에 갈수록 지식인들은 서정, 풍자, 냉소, 증언, 비유, 협력 등의 여러 가지 형태의 반응과 적응 양상을 보여주었는데, 어느 형태든 그것이 식민지 상황의 지식인들의 고뇌를 담고 있지 않는 것은 없었다.
현진건의 소설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이 식민지상황의 지식인의 고뇌, 빈곤 그리고 구제도에 의해 희생되는 젊은이들의 청순한 사랑 등으로 요약되어질 수 있는 것도 20-30년대의 사회적 배경을 반영하는 것이다. 특히, 현진건은 사실주의적인 작품 경향을 가진 작가였고 가정의 배경이나 언론계의 활동 등을 통해서 보더라도 사회의식과 현실비판 의식이 강한 작가였기 때문에, 그의 작품이 사회상황을 고발하는 내용을 많이 담고 있는 것은 다른 동시대의 작가들에 비해 보다 두드러진다.

참고 자료

현진건 『현진건 전집1 적도』, 문학과 비평사, 1988
스탕달, 홍순민 역. 『적과 흑』, 삼성출판사, 1984
신동욱,『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인식』, 새문사, 1981
현길언,『현진건-식민지 시대와 작가 정신』,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스탕달, 정병희 역, 『적과 흑』, 금성출판사, 1986
이동열, 『스탕달 소설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7
신춘호 외, 『문학의 이해』, 선일문화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