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자연과학 교양 시간에 제출하여 좋은 성적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우리나라의 상수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상수도.
2.1. 상수도의 정의.
2.2. 상수도의 역사
2.3. 수돗물의 정화과정.
2.4. 수돗물의 정화과정에서 볼 수 있는 화학적 결합.
3. 정수기
3.1. 정수기의 필요성.
3.2. 정수기의 정화과정.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몸 70%는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세상의 모든 물질이 물, 불, 흙, 공기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태초부터 지금까지 지구상의 모든 이들은 본능적으로 물의 중요성을 감지하였으며 실제로 물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느 물질들보다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에게 가장 필수적인 존재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인류는 지금껏 물이 중요하고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알기는 했으나 그것의 소중함을 잘 모르고 살아왔다. 사막이 아닌 이상 원한다면 어디서든 흐르는 물을 볼 수 있고 때가 되면 눈과 비가 내려 자연스럽게 물을 보충해 준다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물론 실제로도 물이 인류에게 무한으로 제공된 자원이었다고 봐도 전혀 무리가 없다. 하지만 자연이 우리에게 준 그 자원의 무한성을 인간은 스스로 파괴하였다. 산업을 발달시키면서 자연스레 환경을 파괴한 것이다. 처음에 인간은 산업의 발달이 초래한 환경오염을 전혀 신경 쓰지 않았다. 지금까지 자연의 무한성을 철저히 믿어왔기 때문이다. 결국 시간이 흘러 오염의 심각성에 눈을 돌리게 되었을 때는 이미 그 상황이 되돌리기에는 늦어버렸다.
스스로 초래한 환경오염이 자신들의 생명까지 위협할 지경에 이르자 인간은 환경을 되살리는데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미 예전처럼 되돌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들은 발달된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에게 해를 끼치지 않게 정화시켜 나갔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물이다. 이미 대부분 지구상의 물은 오염되어 자연 상태로는 인간이 마실 수 없는 상태이다. 하지만 인간은 물을 마시지 않고는 절대로 생명을 유지 할 수 없다. 그래서 인류는 오염된 물을 정화하여 사용하기 시작했다. 현재 대다수의 우리나라 국민들이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수돗물과 식수로 사용하는 정수기의 물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민들 중 수돗물과 정수기의 정화과정과 그 원리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생존에 직결되는 물이기에 그 필요성과 소중함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것에 대한 관심은 거의 기울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가 매일 매일 사용하고 마시는 그 물을 과연 어떠한 과정과 원리를 통해 정화하고 있는 것인지 우리는 소비자로써 알아야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