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이타에 의한 뇌성운동 장애아의 평가 및 치료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7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보이타에 의한 뇌성마비 아이의 치료를 그림과 함께 설명한 글입니다.

목차

1. 자세반응

2. 원시반사

3. 생후 첫 1년의 발달단계

4. 치료의 기본원리

5. 치료방법

6. 치료 적용및 치료량

본문내용

보이타는 뇌성마비아의 자발 운동성을 관찰하여 운동 발달 연령과 생리적 정상 발달 연령을 비교하고 자신에 의해 체계화된 7가지 자세 반응 ( postural reaction) 평가 및 반사 검사를 통한 이학적 검사의 조기 진단법을 만들어 조기치료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보이타 치료 방법은 반사적 진행 동작( reflex forward movement) 인 반사적 기기 ( reflex creeping) 와 반사적 뒤집기 ( reflex turning) 인 신경생리학적, 발달운동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비정상적 발달 및 병적 상동증( pathological stereotypy) 을 고정되지 못하게 하면서 정상운동 발달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1. 자세 반응
1) 자세 반응의 특성
자세 반응이란. 신체 자세를 일정하게 변화시킴으로써 유발된 반사적 자세와 동작을 말한다. 정상발달에서 자세 반응의 단계는 위상성 동작( phasic motion) 과 이동동작 개체 발생( locomotoric ontogenesis) 의도달도니 발달정도와 일치되므로 각 발달 연령에 맞는 일정한 발달 단계를 표시해 주는 객관적 운동지표가 된다. 자세반응은 신생아 시기부터 나타나 직립이 이루어질 때 까지 규칙적인 발달단계를 보여준다. 이런 규칙성이 깨어질 때 중추신경계는 구심성자극을 적절히 처리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신체 자세의 변화에 따라 중추신경계의 적응 능력, 즉 자세 반응성에 장애가 있음을 의미하게 된다.
자세 반응 검사를 통하여 많은 자극이 동시에 전달되는데 자극의; 종류로는 관절, 관절낭, 건 , 전정기, 근육의 신장기 등의 고유수용성 자극, 피부를 통하여 들어가는 외수용성 자극, 흉막, 종격, 복막을 통해 들어가는 내수용성자극, 그리고 눈, 귀를 통하여 들어가는 원격수용성 자극이 있다. 각각의 자세 반응은 복잡하면서도 특색 있는 구심성자극의 단위가 통합되어 이루어진 결과로서 중추신경계는 이러한 구심성 단위를 처리하는데 있어 운동학적인 면에서 자세 및 운동반응이 일정한 발달연령에 맞는 일정하고 규칙적인 패턴을 유발하도록 조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